국립 완도난대수목원 조성 사업 '청신호'...현장 점검 긍정 평가 이어져
상태바
국립 완도난대수목원 조성 사업 '청신호'...현장 점검 긍정 평가 이어져
  • 정현동 기자
  • 승인 2021.0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장 등 현장 점검 실시, 난대숲 자원에 감탄
신우철 완도군수, 윤재갑 국회의원, 최병암 산림청장, 윤병태 전라남도 정무부지사 등 20여명이 국립난대수목원 조성 예정지인 완도수목원 현장 점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완도군 제공]

[투데이광주전남] 정현동 기자 = 완도군이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립 완도난대수목원 조성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윤재갑 국회의원, 최병암 산림청장, 윤병태 전라남도 정무부지사 등 20여명이 국립난대수목원 조성 예정지인 완도수목원 현장을 점검 후 긍정적 평가가 커졌기 때문이다. 

6일 완도군에 따르면 지난 2일 신우철 완도군수를 비롯해 윤재갑 국회의원, 최병암 산림청장, 윤병태 전라남도 정무부지사 등 20여명이 국립난대수목원 조성 예정지인 완도수목원 현장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국립난대수목원 조성은 산림청 제4차 수목원진흥계획에 따라 지구 온난화에 대비해 기후변화 및 식물상 변화 연구 등 난·아열대 산림생물자원의 보전과 활용을 목적으로 완도수목원에 약 1,900억원의 국비가 투입되는 대형 국책 사업이다.

이날 산림청은 2022년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평가를 대비하기 위해 현장 점검을 실시했으며 전라남도와 완도군은 현장 설명 후 수목원의 주 관람객을 청소년으로 설정하고 관람 편의를 위해 산악열차 개설 등을 건의했다.

산악열차 개설은 전남도와 군이 실시한 사전 조사 및 비교·분석 결과 모노레일보다는 산악열차가 기존의 완도수목원 임도를 따라 조성이 가능해 산림 훼손이 적고 투자비 및 유지·관리 면에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며 산림청은 이를 용역에 적극 반영하기로 했다.

특히 신우철 군수는 청소년들이 꼭 한번 와봐야 하는 수목원으로 조성하기 위해 교육·레저 시설 등 프로그램 개발의 당위성을 피력하며 용역에 확대 반영될 수 있도록 요청했다.

최병암 산림청장은 “완도수목원을 들어 설 때부터 병풍처럼 펼쳐진 난대숲 자원에 매우 감탄했다”며 “이러한 산림 자산을 전 국민이 하루 빨리 향유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평가 준비에 사활을 걸어 국립난대수목원 조성이 조속히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윤재갑 국회위원은 “완도수목원은 전국 최대의 난대 상록활엽수림을 보유하고 있어 사계절 내내 푸른 숲을 볼 수 있는 이색적인 공간이다”며 “현재 예비타당성 통과라는 큰 과제를 해결하는데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완도군청
완도군청

신우철 완도군수는 “국립난대수목원이 조성되면 연간 방문객은 85만명에 달하고 1조2천억원의 경제적 효과와 1만8000여명의 고용 유발 효과가 기대된다”며 “국립난대수목원 조성을 우리군 성장 동력으로 삼아 지역 주민과의 상생을 도모하고 관광 인프라를 함께 구축해 미래 관광, 힐링의 중심지 완도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국립 완도난대수목원 조성 사업은 지난해 12월 24일 완도군이 대상지로 단독 확정됐으며 완도수목원 400ha의 부지에 전시·관람지구, 서비스·교육지구, 보존·복원지구, 연구·지원지구, 배후지원시설 등 5개 권역 특성화 사업이 진행된다.

오는 7월 9일 국립난대수목원 예비타당성평가 준비 연구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한 후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 평가를 신청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