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공공 스포츠클럽 공모 선정.스포츠 복지 확대 기대
상태바
화순군, 공공 스포츠클럽 공모 선정.스포츠 복지 확대 기대
  • 신재현 기자
  • 승인 2021.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반 시설·활성화 계획 호평.대한체육회, 5년간 6억 지원
화순군, 공공 스포츠클럽 공모 선정.스포츠 복지 확대 기대
[투데이광주전남] 신재현 기자 = 화순군과 화순군체육회가 공공 스포츠클럽 공모 사업에 선정돼 생활체육 저변 확대, 스포츠 복지 확대가 기대된다.

화순군은 지난 11일 대한체육회가 주관한 ‘2021년 신규 종합형 공공 스포츠클럽 2차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화순군과 화순군체육회는 그동안 성인 남성 동호인 위주의 생활체육 활동의 한계를 극복하고 고령층, 여성, 유소년층 등의 체육활동 참여 기회 확대 등을 고려해 공모 사업에 참여했다.

공모 심사 과정에서도 종목 선정의 적합성, 우수한 체육시설 여건, 시설 접근성, 군의 지원 의지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선정됐다.

종합형 공공 스포츠클럽 사업은 지역 공공 체육시설을 활용해 전문 지도자와 회원 수준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합 제공해 주민이 저렴한 비용으로 생활체육 서비스를 즐기고 선수반 운영을 통해 전문 선수를 육성하는 선진형 스포츠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정부와 대한체육회가 생활체육 저변 확대를 위해 역점을 두어 추진하는 사업이다.

2021년 6월 현재 전국에 169개의 스포츠클럽이 운영 중이며 전남 지역에서는 종합형 공공 스포츠클럽 14개가 운영 중이다.

화순군은 중소도시형에 선정됐다.

화순군은 올해부터 5년간 대한체육회로부터 지원받는 6억원, 지방비 1억원을 포함 총 7억원을 투입해 공공 스포츠클럽은 운영한다.

클럽 축구, 복싱, 탁구 3개 종목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회원 수준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2025년까지 축구 200명, 복싱 100명, 탁구 100명 등 총 400명의 회원 모집을 목표로 클럽 활성화에 나선다.

지역주민 대상 무료 강습, 클럽 홈페이지 제작, SNS 등을 통한 클럽 홍보 활동도 펼칠 계획이라고 전했다.

스포츠클럽은 독립적인 비영리법인이 운영한다.

군과 체육회는 오는 7월까지 인력 채용 계획을 수립하고 사무직원과 종목별 전임 지도자 3명 등 총 5명의 인력을 채용해 사무국 운영진을 구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회원 중심의 클럽 활성화를 위한 스포츠클럽 자치 조직으로 각 종목 대표와 대의원 조직, 운영위원회를 따로 구성해 활동한다.

자치 조직과 스포츠클럽 회장, 사무국장, 지도자 등으로 구성된 클럽 사무국과 교류·협력도 활성화할 방침이다.

종목별 프로그램과 연계해 스포츠 체험 교실과 종목별 강습회 등 스포츠클럽 자립과 발전을 위한 각종 수익 사업을 계획 중이다.

스포츠클럽 지역 사회 봉사활동, 지역 주민 대상 커뮤니티 프로그램 개최 등 회원과 주민 참여를 통해 클럽의 공공성을 강화한다.

최규범 화순체육회장은 “오는 9월까지 법인 설립 준비와 함께 매칭 사업비 예산 편성, 공공 스포츠클럽 육성 지원 조례 제정 등 클럽 운영을 위한 모든 준비를 마무리해 10월쯤 운영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충곤 화순군수는 “공공 스포츠클럽 사업을 통해 생활체육 서비스 질이 높아지고 체육 분야 일자리 창출 등을 기대할 수 있고 스포츠 복지를 확대하는 토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화순군 생활체육 저변 확대를 위한 새로운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고 성공한 공공 스포츠클럽 모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