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 확대방안 모색
상태바
전남교육청,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 확대방안 모색
  • 김길삼 기자
  • 승인 2021.0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지원청 중심 지원체제 구축 등 다각적 방안 마련
전남교육청,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 확대방안 모색
[투데이광주전남] 김길삼 기자 = 전라남도교육청이 3월 26일 22개 교육지원청 학부모 업무 담당자 40명을 대상으로 연찬회를 갖고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연찬회는 학부모 업무담당자 역량강화를 통해 학부모가 교육의 한 주체이자 동반자로서 단위학교 학교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남교육청은 학부모 관련 주요 사업의 방향을 학부모 교육 중심에서 학교교육 참여 중심으로 전환해 학부모들의 참여를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를 위해 단위학교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집중지원, 학부모 자치지원단 및 정책 모니터단 운영, 지역 학부모 및 전남 학부모연합회 지원 확대, 교육지원청의 지원 중심 체제 구축 등을 추진키로 했다.

또한, 전남만의 특색 있는 학부모 교육과정 운영, 학부모회 임원 역량강화, 학부모 학교교육참여 대상자별 인식개선 연수, 학부모 활동 주제별 테마가 있는 경청올레, 우수사례 발굴 등 중점 과제를 선정해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날 연찬회는 학부모 교육정책의 이해,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 확대 방향, 지원청별 운영 계획 공유, 거점-협력청별 지원방안 분임토의, 지역 학부모연합회 지원방향 협의, 학부모현장지원단 의견 청취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학부모 사업을 교육청 중심이 아닌 단위학교 학교교육 참여활성화 지원에 중심을 두고 교육지원청이 학교의 입장에서 지원중심의 체제를 갖출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집중 논의됐다.

또 학교장, 교사, 학부모 등 각 교육주체 별 대표가 참석해 현장의 소리를 직접 전하는 의미있는 시간도 가졌다.

연찬회에 참석한 홍성미 장학사는 “오늘 연수를 통해 학부모 정책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학부모 지원 계획 수립 시 학교와 지역 학부모 연합회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단위학교의 학부모 참여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는 앞으로 전남교육의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며 “교직원과 학부모의 인식개선을 통해 학부모를 교육의 주체자이며 동반자로 바로 세워 바람직한 학교교육 참여를 이끌어 내 교육공동체와 함께 교육자치 기반을 만들어 갈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