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나주에 한국에너지공대 들어선다
상태바
2022년 3월 나주에 한국에너지공대 들어선다
  • 김길삼 기자
  • 승인 2021.0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공대특별법' 3월 임시국회 통과
소병철, "전남의 미래와 생존을 위한 것" 야당 의원들에게 합의 처리 읍소.
민형배, "한국에너지공대 설립 필요성 강조" 찬성 표 호소
이낙연 더불어 민주당 전 대표와 김원이·주철현·김회재·이개호·서삼석·신정훈·소병철·서동용·윤재갑 국회의원,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15일 여의도 국회에서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 3월 제정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전남도]
이낙연 더불어 민주당 전 대표와 김원이·주철현·김회재·이개호·서삼석·신정훈·소병철·서동용·윤재갑 국회의원,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국회에서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 3월 제정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사진=전남도]

[투데이광주전남] 김길삼 기자 = 2022년 3월 나주에 한국에너지공대가 들어선다.

24일 3월 임시국회에서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안'(한전공대특별법)이 통과해서다. 

이로써 2022년 3월 정상개교를 위한 캠퍼스 착공, 신입·대학원생 모집, 임시 캠퍼스 사용 승인 등 본격적인 대학 설립, 학사일정 추진에 탄력이 붙게될 전망이다.

지난 해 10월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나주·화순 국회의원은 한전공대 특별법을 대표 발의했다. 이 법안에는 대학 설립 목적, 법인 및 조직구성, 재정지원, 학사관리 등 한국에너지공대 정상 개교를 위한 31개 조항이 담겨져 있다.

국회는 24일 본회의를 열고 한전공대특별법을 상정해 재석 219명에 찬성 149명, 반대 62명, 기권 8명으로 의결했다.

특별법 제정은 야당 의원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히며 우여곡절을 겪었다. 소관 상임위인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에서는 3차례의 법안심사소위 끝에 의결돼 '3월 처리' 희망의 끈을 이어갔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학령인구 감소, 부영특혜 의혹 등을 지속적으로 제기했고, 윤병태 전남도 정무부지사와 강인규 나주시장까지 참석해 개발초과이익 환수와 법령에 따른 철저한 점검과 지도·감독, 이후 결과 국회 보고를 약속했다. 여당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의원은 야당 간사를 상대로 수차례 물밑 접촉해 합의 처리를 이끌었고, 법안을 대표발의한 신정훈 의원은 야당 의원들을 한 명씩 찾아가 설득하고 부탁하며 3월 처리의 절실함을 호소했다.

산자위에서 합의 처리됐지만, 법사위의 문턱은 오히려 더 컸다. 국민의힘 법사위원들은 법안을 계류시키려 했다. 정회와 속개가 반복됐다. 한전공대법 하나로 2시간 45분동안 격렬한 찬반 토론이 이어졌다. 결국 국민의힘 의원들이 퇴장한 가운데 민주당 단독으로 본회의 개회 하루전인 23일 밤 11시께 의결됐다.

이 과정에서 소병철(순천·광양·곡성·구례갑) 의원의 가슴 절절한 호소가 진한 공감을 자아냈다. 소 의원은 국민의힘의 반대가 거세지자, "전남의 미래와 생존을 위한 것"이라며 야당 의원들에게 합의 처리를 읍소했다.

본회의에서는 마지막까지 법안을 두고 찬반 토론이 벌어지기도 했다.

민주당 민형배(광주 광산을) 의원이 찬성 토론자로 나서 "특별법은 사람이 자원인 우리의 미래이다. 에너지 산업의 대전환 과정에서 장기간 투자와 연구,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하다"며 한국에너지공대 설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민 의원은 "대한민국을 위한 것이고 범국가적인 혁신 과제"라며 "내년 3월 정상 개교를 위해서는 입법이 지연되어서는 안된다"고 찬성 표를 호소했다.

한편 한전공대 특별법 통과 후 강인규 나주시장은 “한전공대 특별법 통과를 위해 각별히 힘써주신 김영록 지사님, 우리 지역 신정훈 의원님을 비롯해 12만 나주시민과 광주전남 시도민의 지지와 성원에 감사드린다”며 “한전공대 캠퍼스 착공을 위한 도시기반시설을 차질 없이 구축하고 내년 3월 정상 개교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