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의병 유물자원 수집
상태바
전남도, 의병 유물자원 수집
  • 이광흠 기자
  • 승인 2021.0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란~3·1운동 시대상 보여주는 자료…박물관 전시 예정
전라남도청
[투데이광주전남] 이광흠 기자 = 전라남도는 건립 추진중인 남도의병박물관과 관련, 교육체험장으로서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관련 유물자료 기증, 기탁, 매도 신청을 계속 받고 있다고 밝혔다.

유물자료 수집은 의병의 역사적 조사·연구, 전시, 교육 및 교류, 선양활동을 목적으로 이뤄진다.

수집 대상은 1592년 임진왜란 때부터 1919년 3·1운동 이전까지의 모든 의병 관련 유물자료다.

구체적으로 문집, 서적, 잡지·신문, 사진첩, 지도, 지적도, 보고서 간찰, 임명장, 통문, 사용한 무기, 군복 등 당시 시대상을 보여주는 유물이다.

신청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전라남도와 각 시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증이나 기탁 시 증서를 발급하고 박물관 입장료 면제와 행사 초대 등 예우를 할 예정이다.

기탁의 경우 반환 요청 시 언제든 가능하다.

수집된 자료는 적정 온·습도가 유지되고 안전한 시설이 설치된 한국학호남진흥원 수장고에 일시적으로 보관하고 남도의병역사박물관 건립 후 기획전시를 통해 관람객에게 선보인다.

전남도는 현재까지 금속활자본으로 제작된 중봉 조헌문집과 임진왜란의병장 이지득 관련 고문서 등 670점의 의병자료를 수집했다.

유영광 전남도 문화자원과장은 “선열의 숭고한 뜻을 기리기 위해 의병 선양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의병 관련 자료는 소중하고 귀중한 만큼 수집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