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모두가 공감하는 전남형 학교예술교육 추진
상태바
전남교육청, 모두가 공감하는 전남형 학교예술교육 추진
  • 김길삼 기자
  • 승인 2021.0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 교원 모두가 예술을 느끼고 공감하다”
전남교육청, 모두가 공감하는 전남형 학교예술교육 추진
[투데이광주전남] 김길삼 기자 = 전라남도교육청이 올 한 해 모두가 공감하는 전남형 학교예술교육을 적극 추진한다.

전라남도교육청은 지난 2020년‘예술적 감수성으로 공감하고 소통하는 행복한 민주시민’이라는 비전 아래 ‘예술활동으로 함께 배우고 삶의 주인으로 성장하는 보편교육으로서의 학교예술교육 강화’를 위한 다양한 과제를 추진했다.

예술교육 지원사업으로 ‘예술드림 거점학교, 오케스트라, 뮤지컬, 연극, 미술, 예술동아리, 찾아가는 음악회, 악기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364개 학교를 지원했으며 교원 연수와 교사연구단, 온라인 콘텐츠 활용 수업개발 등을 통해 예술교육 역량을 강화했다.

또한, 학교예술교육자문단 지원사업 대상학교 컨설팅 운영,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MOU를 통해 학교예술교육 협력과 지원체계를 마련했다.

도교육청은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2021년도에는 ‘학생, 교원 모두가 예술을 느끼고 공감하는 전남형 학교예술교육’을 추진해 보편교육으로서의 예술교육을 강화하고 모든 학생들의 예술체험 생활화를 이룰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를 위한 3대 중점과제로 교육과정에서 교원과 학교의 예술교육 역량 강화 학생 예술체험 기회 확대 지속가능한 학교예술교육 지원체계 구축을 제시했다.

먼저, 교육과정에서 교원과 학교의 예술교육 역량강화를 위해 ‘마중물 예술교육연구단 운영, 예술로 행복한 수업아카데미 운영, 예술교과연구회 지원’을 통한 교원의 연수 개발과 참여의 선순환 구조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학생 예술체험 기회 확대를 위해서는 ‘예술드림거점학교, 학생오케스트라, 교육뮤지컬, 교육연극, 시각예술, 전통예술, 예술전반’를 지원하며 학교로 찾아가는 예술 공연을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도립국악단과 협력해 추진한다.

또, 지속가능한 학교예술교육을 위해 학교예술교육자문단을 통한 예술교육지원사업 운영학교 상시 컨설팅 지원, 전문예술기관과 협력 체계 구축하는 한편 전통예술 활성화를 위해 예술거점 교육지원청을 선정해 지속가능한 지원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전남교육청은 2021년에도 모두가 예술을 느끼고 공감하는 ‘모두를 위한 예술교육’이 될 수 있도록 중점과제를 중심으로 학교예술교육 활성화와 내실화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