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코로나 극복’긴급복지 지원기준 대폭 완화
상태바
해남군‘코로나 극복’긴급복지 지원기준 대폭 완화
  • 김길삼 기자
  • 승인 2021.0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까지 기한 연장, 저소득 위기가구 적극 발굴
해남군청
[투데이광주전남] 김길삼 기자 = 해남군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지난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시행했던 긴급복지 기준 완화 조치를 오는 3월까지 연장한다.

긴급복지 지원제도는 주 소득자의 사망이나 실직, 이혼, 영업곤란, 화재 등 갑작스러운 위기사유 발생으로 생계유지가 곤란한 저소득층에게 긴급생계비와 의료비 등 복지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신속 지원하는 제도다.

코로나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 위기가구의 발굴 확대를 위해 재산기준 및 금융재산 범위 확대 등 기준이 완화된다.

이에따라 지원대상 재산기준이 농어촌은 1억 100만원에서 1억 7,000만원으로 상향되며 금융재산도 일상생활 유지비용으로 차감하는 생활준비금 공제비율을 기준 중위소득의 65%에서 150%까지 확대했다.

또 동일한 위기사유일 경우 2년 이내 재지원할 수 없었으나 3개월이 경과하면 재지원이 가능토록 했다.

긴급복지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4인 가구 기준 생계지원 126만 6,000원, 주거지원은 24만 3,000원을 지원받게 된다.

이와 함께 의료지원은 300만원 이내로 부가급여로는 교육급여와 연료비, 해산·장제비 등을 지원 받을 수 있다.

명현관 군수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생활고를 겪고 있는 위기가구를 적극 발굴해 신속하게 지원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주변에 어려운 이웃이 있을 경우 거주지 읍·면에 신청할 수 있도록 관심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