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자녀가 보낸 이런 문자 믿지 마세요
상태바
기고) 자녀가 보낸 이런 문자 믿지 마세요
  • 정경택 기자
  • 승인 2020.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판단력이 흐려져 지나칠 수 없는 상황을 이용한 것으로 보이스피싱 피해자 중 40-50대가 60%의 비중을 차지
김시아 순경

[투데이광주전남] 순천경찰서 왕조지구대 순경 김시아=최근 발생한 신종 보이스 피싱 ‘메신저 사기수법’은 주로 40-50대 연령대를 타깃으로 한다.

자녀가 곤란한 처지에 있다는 문자를 받는다면 판단력이 흐려져 지나칠 수 없는 상황을 이용한 것으로 보이스피싱 피해자 중 40-50대가 60%의 비중을 차지한다는 금융감독원의 통계를 납득할 수 있는 메신저피싱 사기 수법이다.

자녀, 지인을 사칭한 사기범들은 휴대폰 고장을 이유로 통화가 어렵다며 전화 확인을 회피하고 온라인 소액결제, 구글기프트카드 결제를 하도록 유도한다. 구글기프트카드의 경우 누구나 편의점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으며, 일련번호나 코드만 확보하면 현금화가 쉬워 메신저피싱에 악용되는 경우가 많다.

경찰청통계에 따르면 이번 해 9월까지 메신저 피싱 피해금액은 297억원으로 작년대비 25.3%증가 하고 있는 추세이다. 핸드폰 고장, 분실 등의 사유로 연락이 어렵다고 하면 메신저피싱이 의심되므로 더욱더 주의하여 메시지 대화를 중단해야 하며, 112에 피해, 문의신고를 하여 확인절차를 거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순천경찰서 왕조지구대 순경 김시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