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배원협, 영농폐기물도 이제 분리수거 ‘환경지키기’ 앞장
상태바
나주배원협, 영농폐기물도 이제 분리수거 ‘환경지키기’ 앞장
  • 박주하 기자
  • 승인 2020.12.0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약, 영양제, 폐사각상자 등 수거활동 실시

[투데이광주전남] 박주하 기자 = 나주배원예농협은 지난달 17일부터 20일까지 4일간 전 조합원 1831명을 대상으로 1년간 사용한 영농폐기물 유상 수거행사를 실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농가는 폐플라스틱 사각상자 125농가 4000여개 농약빈병과 봉지, 영양제빈병, 폐비닐 등에 134농가가 참여해 10여 톤을 수거했다.

수거 [사진=나주배원협]
나주배원예농협이 수거한 영농폐기물 10여톤 [사진=나주배원협]

폐사각상자는 배, 감등 과실을 수확할 때나 저장할 때 사용하는 용기로 장기간 사용하면 햇빛 등에 노출돼 깨지거나 삭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기존에는 농장에 쌓아두거나 방치해 환경을 오염시키고 농촌 미관을 해치는 주범이었다.

폐비닐이나 농약빈병은 마을 공동집하장에 모아두면 한국환경공단에서 보상금을 지급하고 있으나, 마을집하장이 없는 곳이나 영양제 빈병 등 보상금이 지급되지 않는 폐기물은 매립하거나 소각하는 실정이었다.

요즘 산불예방과 미세먼지 방지를 위해 과수원 낙엽이나 논두렁, 밭두렁 소각도 금지된 상황에서 매년 실시하고 있는 폐 영농자재 수거활동은 나주배원예농협 영농자제센터에 가져다만 주면 분리작업을 대행해 수거해줘 농가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폐 사각상자는 1개당 700원, 기타폐기물은 소정의 기념품을 지급하고 여기에서 발생한 기금은 나주배원예농협 부녀회를 통해 연말연시 불우한 이웃돕기에 쓰여 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유재문 2020-12-03 17:43:21
이런글 좋아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