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 사곡리 주변 죽음의 송전탑 문제 심각
상태바
광양 사곡리 주변 죽음의 송전탑 문제 심각
  • 정경택 기자
  • 승인 2020.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 변전소 고압 철탑 지중화해야"
피해대책위원회 "70여명 암 발병" 연대투쟁 선포
밤농사 폐농·재산권 피해도…시 "한전 면담 주선"
광양시 사곡리 억만마을 전경

[투데이광주전남] 정경택 기자= 전남 광양시 사곡리 주민들이 인근에 있는 대규모 변전소로 인해 수많은 암 환자 발생과 경제적 피해를 입었다며 한국전력과 광양시에 대책 마련을 촉구해 앞으로 지역현안 문제가 될 조짐이다.

광양시 광양읍 죽림리, 사곡리, 억만리주민들로 구성된 광양변전소피해대책위원회는 최근 기자회견을 열어 변전소 건설로 인한 피해 상황을 설명하고 ‘고압 철탑 지중화’ 등을 요구하며 강력한 투쟁을 예고했다.

피해대책위는 “마을 주민 중 70명이 암에 걸려 60명이 사망하고 10명은 투병 중이다”며 “이 같은 피해에도 한국전력은 책임을 회피하고 있으며, 광양시와 시의회도 주민들의 고통을 외면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밤 농사가 주 수입원인데 고압 철탑이 마을을 둘러싸고 있어 항공 방제가 불가능해 폐농할 수밖에 없게 됐다”며 “땅 매매조차도 되지 않아 재산권에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다”고 경제적 피해를 호소했다.

이어 피해대책위는 한국전력에 ▲고압철탑 지중화 ▲자기장 영향조사 ▲자기장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조사 ▲광양변전소 인근 재산권 피해 조사와 공개 등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광양시에도 “불구경하는 행정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피해 대책을 주민과 협의하고, 모든 조사는 대책위가 추천한 조사위원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하라”고 요구하며 “한국전력과 광양시 등 지역정치권의 외면이 평화롭던 마을을 죽음의 계곡으로 만들고 있다”고 강조했다.

피해대책위는 “요구조건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청와대와 국회, 한국전력 앞에서 무기한 1인 시위를 벌일 것”이라며 “광양뿐만 아니라 전국의 유사한 피해를 입고 있는 변전소 지역주민과 연대해 무기한 투쟁을 계속하겠다”고 선포했다.

이에 대해 한국전력은 “학계연구 결과에 의하면 고압 전류와 암 발생과의 상관관계는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며 주민들과는 상반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광양시 관계자는 “한국전력 소유 시설이라 광양시에서 직접적인 보상을 논의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며, 우선 주민들과 한국전력 광주·전남지사장의 면담을 주선해 해결책을 찾아볼 생각이다”고 말했다.

광양시 사곡마을에는 지난 1987년 154㎸급 3개 라인과 345㎸급 4개 라인의 광양변전소가 들어섰으며, 당시 전두환 정권의 강압적 행정으로 반대는커녕 피해보상도 제대로 받지 못했다고 주민들은 주장했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