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정부합동평가 ‘우수 지자체’ 선정
상태바
광주시, 정부합동평가 ‘우수 지자체’ 선정
  • 조성기 기자
  • 승인 2020.0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만들기, 자원봉사 선도 등 우수사례
▲ 광주광역시청

[투데이광주전남] 광주광역시는 행정안전부가 전국 17개 시·도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0년 정부합동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그간 국정방향에 맞추어 혁신적이고 적극적인 행정을 펼친 결과, 정성평가 부분에서 13개 지표가 우수사례로 선정돼 특·광역시 중 2위를 차지했다.

정량평가 부분은 5대 국정목표, 총 84개 지표에 대해 평가했으며 광주시는 이 중 64개가 목표치를 달성해 전년도 대비 달성율이 12% 증가했다.

정부합동평가는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매년 지방자치단체가 수행한 국가위임사무, 국고 보조사업, 정부시책 등의 추진성과를 평가하는 정부차원의 유일한 지방자치단체 종합평가다.

평가는 정성평가와 정량평가로 구분되며 정성평가는 우수사례 선정, 정량평가는 달성도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25개 부처, 112개 업무를 평가했다.

광주시 실적을 분야별로 살펴보면 5대 국정목표 중 가장 비중이 높은 ‘내 삶을 책임지는 국가’에 대한 정량지표 달성도가 80%를 상회하고 우수사례가 6건이 선정돼 광주의 우수한 행정력을 입증했다.

‘국민이 주인인 정부’ 국정목표 부분에서는 모든 정량지표가 목표값을 달성했을 뿐 아니라 우수사례가 3건 선정됐으며 ‘더불어 잘사는 경제’를 비롯한 국정목표별 핵심과제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대표적 우수사례는 인공지능 대표도시 광주만들기 삶에 행복을 더해가는 자원봉사 선도도시 광주 안전이 가장 먼저 안전한 선진 청소행정을 통한 클린-광주 조성 마을문제 해결을 위한 마을e척척 주민참여 온라인 시스템 구축 등이다.

‘인공지능 대표도시 광주만들기’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 국내·외 협약 및 인재양성 등을 활발히 하며 인공지능 중심도시 기반을 구축했다.

‘삶에 행복을 더해가는 자원봉사 선도도시 광주’는 자원봉사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비롯해 생애주기별 다양한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운영으로 활발한 자원봉사 참여율을 이끌어 냈다.

‘안전이 가장 먼저 안전한 선진 청소행정을 통한 클린-광주 조성’은 환경미화원의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도로교통법 시행령’ 규제개혁을 제안해 도로 위 작업안전을 확보했다.

‘마을문제 해결을 위한 마을e척척 주민참여 온라인 시스템 구축’은 마을문제 발굴부터 해결까지 주민이 주도적으로 온라인 시스템을 이용해 마을 현안을 해결했다.

광주시는 이번 평가결과에 따라 올해 하반기 행정안전부로부터 재정인센티브도 받게 됐다.

광주시는 지난해 정부합동평가 실적 제고를 위해 행정부시장 주재의 점검보고회, 역량강화 워크숍, 전문가 컨설팅 등을 실시하며 준비에 만전을 기해왔다.

김지환 시 평가담당관은 “올해 평가결과는 시와 5개 자치구가 소통과 협업을 통해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해 온 덕분이다”며 “내년 평가에서도 더욱 더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