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1인가구 지원 예산반영 등 정책수립 ‘속도’
상태바
동구, 1인가구 지원 예산반영 등 정책수립 ‘속도’
  • 김용범 기자
  • 승인 2020.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중장년·노인 1인가구 대상 1000세대 실태조사
▲ 광주광역시_동구청

[투데이광주전남] 광주 동구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1인 가구의 건강한 자립과 지원을 위해 광주 5개구 중 최초로 ‘광주광역시동구1인가구지원에관한조례’를 지난 5월 제정한데 이어 실효성 있는 정책수립을 위한 1인가구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동구는 5월 기준 현재 전체 4만7천여 가구 중 1인가구가 2만2천여 가구로 가구 대비 45.8%를 차지해 전국 최고 수준이다.

이번 사업은 광주여성가족재단을 용역기관으로 선정해 지난 24일 실태조사 착수보고를 시작으로 설문내용을 확정하고 7월부터 8월까지 동구 1인 가구 2만2천여 가구 중 1,000가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실태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설문내용은 현재의 삶 경제활동 주거생활 건강 여가 및 사회관계 등 청년·중장년·노인 등 계층별 맞춤설문을 마련했으며 이번 실태조사를 기반으로 앞으로 동구가 수립·추진해 나갈 1인 가구 정책에 현실적으로 반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설문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항목에 대해서는 성별, 연령별로 구분한 30명의 심층면접 대상자를 선정해 1인가구의 실태와 욕구에 대한 심층분석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동구는 이번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1인가구 종합지원책을 수립하고 내년도에 예산을 확보해 주거안정 사회관계망 돌봄 안전 등 4대 분야를 중점으로 1인가구 복지지원책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임택 동구청장은 “동구는 1인 노인가구, 중장년 독거가구, 대학 청년층 등 1인 가구의 비율이 가구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며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1인가구 맞춤형정책을 개발하고 현실성 있고 시의적절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수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