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수박 노동시간 62% 줄이는 2줄기 방임 재배기술 평가회 열려
상태바
고창군, 수박 노동시간 62% 줄이는 2줄기 방임 재배기술 평가회 열려
  • 김용범 기자
  • 승인 2020.0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박 농사, 곁순 따는 일 줄어드니 편해졌어요”
▲ 고창군, 수박 노동시간 62% 줄이는 2줄기 방임 재배기술 평가회 열려
[투데이광주전남] ‘대한민국 수박의 성지’ 고창군이 수박 농가의 노동력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신기술 평가회를 열어 관심이 쏠리고 있다.

19일 고창군에 따르면 지난 18일 고창군 대산면 한 수박농가에서 ‘수박 2줄기 부분 방임 재배 현장 평가회’가 열렸다.

이날 평가회는 유기상 고창군수, 황정환 국립원예특작과학원장, 전라북도농업기술원 농촌지원국장 등이 참석했다.

‘수박 2줄기 부분 방임 재배’는 기존 재배 방법과 달리 줄기를 2개만 만든 후, 1줄기는 수박 열매가 달리게 하고 나머지 1줄기는 곁순을 따지 않고 그대로 자라게 둬 광합성을 하도록 하는 재배 방법이다.

특히 기존 방식대비 노동시간이 62%이상 줄어들고 작업 중 수박에 생기는 상처를 방지하고 충분한 잎을 확보해 수박의 일소 현상을 예방 할 수 있는 장점이 확인 됐다.

기존에는 수박 1주당 약 100개의 곁순을 따내야 해서 수박농사의 어려움이 컸다.

고창군농업기술센터는 농촌진흥청과 연계해 이번 평가회 이후에 기술을 보완해 재배기술 설명서를 제작하고 보급할 예정이다.

유기상 고창군수는 “이번 수박 2줄기 부분 방임재배 신기술로 지역 수박 농가들의 수고를 조금이나마 덜어 드릴 수 있게 됐담”며 “앞으로도 여러 신기술을 적극 도입해 고창 수박 브랜드의 품질향상과 농가소득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