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상태바
광산구,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 이상희 기자
  • 승인 2020.0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달 15일까지 접수…주민 누구나 마을·구정·주민자치회 사업 제안
▲ 광주광역시_광산구청
[투데이광주] 광산구가 15일까지 ‘2020년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

주민참여예산은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참여를 보장하고 지자체의 예산 투명성 확보에도 기여하는 재정민주주의 제도. 내년 예산편성을 위한 광산구의 올해 주민참여예산 분야와 예산은, 각각 ‘지역참여형’ 4억원, ‘구정참여형’ 2억원, ‘마을계획형’ 2억원이다.

지역참여형에는 마을현안을, 구정참여형에는 구 전반에 걸친 사업을 제안할 수 있다.

특히 마을계획형은 주민자치회와 주민총회에서 발굴·시행될 사업을 위한 것이다.

광산구는 지난해 주민자치회 운영 3개 동에 지원하던 예산을 늘려 올해는 9개 동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광산구 주민이면 누구나 이번 제안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사업은 광산구 기획관리실, 동 행정복지센터는 물론이고 광산구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 이메일로도 접수받는다.

접수된 제안은 동 지역토론회, 온라인 주민투표, 제안사업 설명회,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2021년 예산안에 반영되고 광산구의회 승인을 거쳐 최종 결정된다.

광산구는 주민과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역량 강화를 위해 참여예산학교, 주민참여예산 모니터링 등 다양한 관련 행사도 준비 중이다.

광산구 관계자는 “주민 행복 실현을 위해 주민참여예산에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