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은 코로나에도 취약”금연 시작하세요
상태바
“흡연은 코로나에도 취약”금연 시작하세요
  • 김용범 기자
  • 승인 2020.0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남군, 군민 건강 증진 금연클리닉 운영
▲ 해남군청
[투데이광주] 해남군은 보건소 금연클리닉 운영을 통해 군민 건강 증진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흡연은 코로나19와 관련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큰 위험인자로 고려되고 있으며 담배에 포함된 니코틴, 타르, 일산화탄소 같은 독성 물질이 면역력을 낮추고 폐 면역세포를 손상시켜 더 치명적 일 수 있다.

이에 따라 군은 평상시 건강관리는 물론 코로나 감염증 사태가 장기화 될 가능성에 따라‘지금이 금연 적기’라며 금연을 당부하고 있다.

해남군 보건소에서는 지난 2005년부터 금연 클리닉을 운영, 스스로 금연을 실천하기 어려운 주민들에게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도움을 주고 있다.

전문 금연상담사가 일산화탄소 측정과 니코틴 의존도 검사를 통해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개별 맞춤 상담을 진행해 등록자들에게는 금단증상에 따른 대처요령을 제시하고 6개월간 관리하는 등 금연을 적극 독려하고 있다.

?이와함께 니코틴 패치, 니코틴 껌 등 금연 보조제와 금연파이프, 구강청결제, 비타민 등 행동 강화물품도 제공한다.

군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일환으로 금연클리닉 등록자에게 대면상담을 최소화 하고 전화상담 위주로 전환했으며 대면상담 시 마스크 착용 및 발열체크로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별도의 공간에서 맞춤형 개별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흡연을 하면 폐렴, 만성폐쇄성폐질환 등 감염병에 더 취약하며 코로나19가 유행하는 시기인 지금, 금연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 보건소와 함께 금연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