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 한국원자력연구원, 방사성동위원소 국내 첫 생산 성공
상태바
정읍 한국원자력연구원, 방사성동위원소 국내 첫 생산 성공
  • 김태현 기자
  • 승인 2020.0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암 세포 치료에 탁월한 ‘구리-67’ 하반기 공급 예정
정읍 연구개발특구 내 한국원자력연구원, 방사성동위원소 실험동 모습[사진=정읍시]
정읍 연구개발특구 내 한국원자력연구원, 방사성동위원소 실험동 모습[사진=정읍시]

[투데이광주] 정읍시 연구개발특구 내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치료용 방사성동위원소 국내생산을 시작했다.

5일 시에 따르면 원자력연구원은 입자 가속기인 RFT-30 사이클로트론을 활용해 국내 최초 구리-67 생산에 성공해 하반기부터 의료기관에 공급한다고 밝혔다.

종양 진단용 스칸듐-44, 암 진단용 원료물질 게르마늄-68을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는 원자력연구원이 이번 연구성과로 차세대 치료용 방사성동위원소인 ‘Cu-67’을 생산목록에 추가하게 된 것이다.

원자력연구원의 박정훈·허민구 박사팀은 표적 플레이트와 도금장치를 자체 개발해 Cu-67을 만들 수 있는 도금표적을 제작했다.

여기에 사이클로트론 양성자 빔을 쬐어 방사성동위원소 Cu-67을 만들어 냈다.

Cu-67은 진단용 감마선과 치료용 베타선을 모두 방출하는 방사성동위원소로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방출되는 베타선의 평균 에너지가 141keV로 투과력이 작아 수 밀리미터 크기의 암세포도 통과하지 않고 세포조직 내부에 머무르며 파괴할 수 있다.

연구소에 따르면 치료 효과가 크고 기존의 의료용 동위원소에 비해 반감기가 짧아 체내 피폭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으로 의학계에서도 주목하고 있다.

유진섭 시장은 “원자력연구원의 생산시스템 구축으로 우리나라 의학계가 차세대 암치료기술을 선점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정읍시와의 협업을 통한 앞으로의 발전도 기대해달라”고 밝혔다.

한편 원자력연구원은 Cu-67 외에도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와 입자 가속기 사이클로트론 등을 이용해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와 방사성의약품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다.

생산기술을 확보하는 대로 민간기업에 적극 이전해 의약품이 안정적으로 국민에게 공급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