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통합신당, 3+@ 신진세력 합류 안되면 희망 없다.
상태바
호남 통합신당, 3+@ 신진세력 합류 안되면 희망 없다.
  • 김용범 기자
  • 승인 2020.0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정가, 민주당과 구도 형성에 각계 정치세력과의 통합이 전제돼야

평화당, 대안신당, 바른미래당 등 호남 기반 3당들이 통합 추진 기구를 출범시키고 통합작업에 착수했지만, 이들 3당 외에 청년층, 소상공인 등 각 계 각 층의 신진 정치세력을 포함한 3+@가 성립되지 않는한 유권자의 감흥을 얻기 힘들다는 분석이다.

10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3당 통합의 축이라 할 수 있는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3당 통합에 대해 "중도 통합은 단순히 호남 정당을 만들기 위한 통합이 아니고 지역주의를 넘어서 미래 세대와 통합을 통해 한국 정치를 새롭게 하고 새 미래를 열어가는 중도 개혁 실용 정당을 만드는 것이다.“고 말했지만 뚜렷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변화와 혁신의 기조를 내세우며 통합에 가장 적극적인 대안신당 역시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고 새롭고 참신한 인물들을 옹립해 전권을 맡기자고 하고 있지만 이마저 구체적인 영입 인사나 방법론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어 설득력을 얻기 힘들다는 여론이다.

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10일 당 최고위원회에서 “바른미래당, 대안신당과 3축 통합을 이루고자 하는 것은 그것이 종착점이 아니라 출발점이라며 1단계 3자 통합을 기반으로 2단계, 그리고 그 다음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1차로 3자 통합이 완료되는 즉시 정치과정에서 철저히 소외되어왔고 자신의 정치적 대표를 국회에 보내지 못했던 청년 그룹, 소상공인 세력과 통합협상에 착수해야 한다.”고 말하며 “더 나아가 4+1을 통해 선거제와 공수처 설치를 이뤄냈듯이 함께했던 4+α 시민 세력이 참여하는 명실상부한 개혁정치의 큰 그릇을 만들어 내는 데 매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광주지역 정가 관계자는 “호남에서 민주당의 일당 독점을 견제하기 위한 1:1구도 형성은 정치발전을 위해서라도 필수적이지만 신진세력 합류 없이 이합집산 3당 통합은 이번 총선에서 희망을 갖기 힘들다.”고 전했다.

무소속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이용주(여수 갑) 의원도 “새로운 통합정당은 신진 정치 세력이 합류가 반드시 필요한 방안이다.”고 말했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