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날씨] 절기상 "대한", 오늘 전국 날씨 구름 많고 안개...미세먼지 농도, 블랙아이스 주의보
상태바
[오늘의 날씨] 절기상 "대한", 오늘 전국 날씨 구름 많고 안개...미세먼지 농도, 블랙아이스 주의보
  • 박종대
  • 승인 2020.0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날씨, 절기상 "대한" 오늘 전국 날씨 구름 많고 안개...미세먼지 농도, 블랙아이스 주의보

기상특보, ▫︎ 건조주의보 : 부산, 대구, 경상남도(사천, 창원), 경상북도(문경, 상주, 칠곡, 영천, 구미), 전라남도(순천, 광양, 여수)

절기상 대한(大寒)인 오늘(20일), 전국의 날씨는 구름이 많고 평년보다 기온이 높은 비교적 따뜻한 날씨를 보이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나쁨’ 수준으로 주의가 필요하다.

기상청 날씨예보에 따르면 절기상 대한인 이날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에 구름이 많다가 오후 12시부터 맑아지겠다.

충북 북부에는 산발적으로 약하게 눈이 내리는 곳이 있고, 경기 남부와 그 밖의 충청도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어제(19일) 비 또는 눈이 내린 지역은 지표면이 습하거나 눈이 쌓인 곳이 있는 가운데, 밤 사이 기온이 하강함에 따라 노면이 얼어 미끄럽겠고, 오늘 아침까지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내린 눈이 쌓이거나 노면이 얼어 도로가 미끄럽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날 대기 정체로 축적된 미세먼지에 국외 유입까지 포함돼 전 지역에서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수도권·강원영서·충북·광주·전북·영남권·제주권이 ‘나쁨’ 수준을 보이겠다.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일부 남해안과 경북내륙에는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도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산불 등 화재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동해중부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먼바다에는 내일(21일) 아침까지 바람이 35~65km/h(10~18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겠다.

오늘 기온은 아침 -7~3도(평년 -11~0도), 낮 2~10도(평년 1~8도)로 예상된다

주요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3도 ▲대전 -1 ▲대구 0도 ▲부산 1도 ▲전주 0도 ▲광주 1도 ▲청주 -1도 ▲춘천 -6도 ▲강릉 0도 ▲제주 7도 ▲울릉도·독도 2도 등이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3도 ▲대전 7도 ▲대구 7도 ▲부산 9도 ▲전주 7도 ▲광주 8도 ▲청주 5도 ▲춘천 4도 ▲강릉 7도 ▲제주 10도 ▲울릉도·독도 5도 등이다.

한편, 서풍에 의한 낮은 구름대가 들어오면서 오늘(20일) 아침(09시)까지 경기남부와 강원영서남부, 충북북부에는 눈이 산발적으로 내리는 곳이 있겠고, 서울.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 그 밖의 충청도, 전북동부내륙, 경상서부내륙에는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거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모레(22일) 새벽(03~06시)에 전남과 제주도부터 비(제주도산지와 전남내륙은 비 또는 눈)가 시작되어 오전(09~12시)에 전북과 경남, 오후(15시 이후)에는 충청도와 경북으로 확대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