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동호 어촌뉴딜300사업' 해수부 기본계획 승인
상태바
고창군, '동호 어촌뉴딜300사업' 해수부 기본계획 승인
  • 김용범 기자
  • 승인 2019.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을아름다운 복합미항 속도”
-“신규 어촌 뉴딜사업 공모도 착실히 준비해 나갈 것”
▲ “동호 어촌 뉴딜 300사업 해수부 기본계획도”

[투데이광주] ‘동호 어촌뉴딜 300사업’의 해수부 기본계획 승인이 완료되면서 ‘노을이 아름다운 복합미항’을 비전으로 한 사업이 속도를 내게 됐다.

12일 고창군에 따르면 지난 4일 해양수산부로부터 동호 어촌뉴딜 300사업의 기본계획을 승인받고 관련 고시를 완료했다. 전국 70개 대상지 중 10번째 기본계획 승인으로 어촌뉴딜 선도 지역으로서 위상을 선점하게 됐다.

앞서 군은 지난 4월부터 기본계획 수립용역에 착수했다. 그간 주민설명회 5차례, 지역협의체 자문회의 4차례, 해수부 자문위원 자문회의 2차례 등을 열고 지역여건 분석, 주민과 전문가들의 꼼꼼한 의견수렴 절차를 거쳤다.

이 과정에서 동호항만의 차별화되고 특색있는 콘텐츠를 도입해 보다 현실성 있는 사업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했다.

‘동호 어촌뉴딜 300사업’은 올해부터 2021년까지 사업비 약 113억원을 투자해 노후 포구 정비 등 3개 공통사업, 어촌복합센터 건립 등 12개 특화사업, 주민역량 강화 사업등 소프트웨어 사업을 연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군은 지난달 충남 홍성군 지역센터 마을활력소 서경화 팀장을 초청해 마을협동조합설립 및 운영방법 등을 동호 주민들에게 교육했다. 다음달에는 주민선진지 견학을 진행해 주민인식 전환에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포구정비, 물양장 설치, 소공원 조성 등 토목·조경공사도 실시설계용역을 이달 말 완료하고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해 2021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전했다.

고창군 라남근 해양수산과장은 “어부와 관광객이 즐거운 어촌, 관광객이 찾아오는 매력적인 어촌, 평범함의 가치를 발굴하는 소중한 어촌을 만들어 가겠다”며 “2020년 신규 어촌뉴딜 공모사업도 충실히 준비해 2개소가 모두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