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공무원 시험과목, 2022년부터 변경된다
상태바
9급공무원 시험과목, 2022년부터 변경된다
  • 박종대
  • 승인 2019.10.29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급공무원 시험과목, 2022년부터 변경된다

수학·사회·과학 제외된다

2022년부터 9급 공무원 시험과목에서 수학·사회·과학 등 고교과목이 제외되고 대신 직종별 전문과목이 필수 과목으로 추가된다.

인사혁신처
인사혁신처

인사혁신처 등 관계부처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공무원 임용시험령’ 등 5개 임용령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29일 밝혔다. 

그간 9급 공채 공무원시험에서 필기시험 과목에는 수학·사회·과학 등 고교과목이 포함됐다.

2013년 고졸 인재의 공직 진출 확대 정책의 일환이었다. 

하지만 고졸자 유입이라는 당초 의도했던 정책 효과는 미미한 반면 전문과목을 선택하지 않고도 합격하는 비율이 높아지면서 일선 공무원의 직무역량이 저하돼 행정서비스 품질 저하, 국민 불편 초래 등의 문제가 제기됐다.

따라서 인사혁신처 등 관계부처는 9급 공무원 공채 등 시험과목에서 고교과목을 제외하기로 했다.

또 직종 및 직류별 업무 특성에 맞는 직무역량 검증을 강화하기 위해 전문과목을 필수로 치르도록 했다.

개정된 시험과목은 시험 응시자들에게 충분한 준비기간을 부여하기 위해 2년간의 유예기간을 둔 후 2022년부터 적용된다.

황서종 인사혁신처장은 “이번 개정을 통해 공무원의 채용 단계에서부터 전문역량을 가진 인재를 공직에 유치함으로써 공직 전문성 제고 등 정부혁신에 기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행정 서비스에 대한 국민 만족도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