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하기비스 일본 접근...태풍 하기비스 경로
상태바
태풍 하기비스 일본 접근...태풍 하기비스 경로
  • 박종대
  • 승인 2019.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풍 하기비스 일본 접근...태풍 하기비스 경로 

일본 기상청, 태풍 하기비스 경로...주말 하기비스 상륙

올 들어 가장 강력한 세력을 가지고 북상 중인 제19호 태풍 '하기비스'(Hagibis)가 일본 오키나와에 상륙, 일본 도쿄와 삿포로를 관통하며 많은 피해가 예상된다.

10일 기상청 태풍정보에 따르면 태풍 하기비스는 이날 오후 3시 기준 일본 오키나와 동남동쪽 1120km 부근해상에서 북상중이다.

태풍 하기비스의 중심 부근 최대풍속은 초속 55m, 시속 198㎞에 달하며 강풍반경은 480㎞다.

중심기압은 915hPa(헥토파스칼), 크기는 중형에 강도가 '매우 강'에 해당한다.

하기비스는 고수온역과 바람차이가 없는 지역에서 이동하고 있어 '매우 강한' 세력이 줄곧 유지된 채 일본에 상륙할 것으로 보인다.

태풍 하기비스 경로는 11일 오후 일본 오키나와 동남동쪽 해상으로 진출한 뒤 12일엔 일본 도쿄를, 14일엔 일본 삿포로를 휩쓸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일본에서는 태풍이 접근하기 전 정전, 주택 피해 등에 대비하라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태풍 19호 하기비스의 영향으로 오가사와 제도에서는 10일 오전부터 11일 저녁까지 이즈와 긴키 지방에서는 11일 밤부터 파도를 동반한 해일에 엄중 경계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태풍은 매우 강한 세력을 유지하면서 12일부터 13일까지 서일본에서 동일본에 접근해 상륙 할 우려가 있어 전국적으로 폭풍과 경보급 호우가 될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반도에는 태풍과 찬 고기압의 확장 사이에서 기압차에 의한 강한 동풍이 불어올 뿐 하기비스가 끼치는 직접적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 관계자는 "우리나라에서 반복해 내려오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과 북태평양 고기압의 수축으로 태풍의 동쪽 이동경향이 커졌다"면서 "이번 태풍은 규슈 남쪽 해상에서 북동진함에 따라 우리나라에서 점점 먼거리로 이동할 것으로 보이고, 이에 따라 우리나라 육상이나 해역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매우 낮아졌다"고 예측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