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 2019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전국 유일 2관왕 차지
상태바
곡성군, 2019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전국 유일 2관왕 차지
  • 곡성/구재중 기자
  • 승인 2019.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곡성군, 2019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전국 유일 2관왕 차지
‘생산성 측정’, ‘우수사례’ 등 평가

전남 곡성군이 ‘2019년 제9회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에서 유형별 2위 달성과 문화복지 분야에서 우수사례 수상이라는 2관왕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지자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1년부터 종합적인 행정 역량을 측정하는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大賞’을 시행하고 있다. 평가는 기관의 종합적인 생산성을 평가하는 ‘생산성 측정’ 평가와 타 지자체 확산가능성이 크고 성과가 뛰어난 정책을 선정하는 ‘우수사례’ 평가로 구분된다.

곡성군은 그동안 여러 기관에서 수차례 수상 경력이 있지만 유난히 생산성 대상에서는 상복이 없었다. 따라서 곡성군은 이번이 생산성 대상에서의 첫 수상이라는 점과 생산성 측정과 우수사례 평가 모두에서 수상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부여했다.

올해 생산성 대상은 전국 226개 시군구 가운데 175개 자치단체가 응모한 가운데 취업자 증가율, 주민참여예산 수준, 출산을 증가율 등 20개 지표를 통해 생산성 지수를 측정했다. 특히 생산성 측정에 안전예산비율, 탈 빈곤율, 성인지 예산비율 등 국정운영 핵심가치인 사회적 가치 요소를 반영했다.

생산성 진단 결과 곡성군은 사회적 가치 실현과 종합적인 내부 행정역량을 인정받아 5만 미만 48개 군 단위에서 유형별 2위에 선정됐다. 또한 우수사례로 문화복지 부문의 ‘곡성의 새바람 기차당 뚝방마켓 문화사업 프로젝트’가 선정되며 2관왕에 오르게 됐다. 뚝방마켓은 지역의 유휴공간을 활용해 프리마켓을 열고, 이를 주민주도형 문화플랫폼을 발전시킨 민관 상생형 문화사업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로써 곡성군은 기관이 지닌 역량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주민 맞춤형 사업들을 추진함으로써 생산성 지수와 우수사례를 골고루 인정받는 쾌거를 이룬 것이다.

유근기 곡성군수는 “생산성 지수가 군민행복지수 1위로 나타날 수 있도록 앞으로 정주여건, 사회적 가치, 주민역량, 재정 역량 등 다방면에서 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이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