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 텀블러, 유명 커피전문점 텀블러 납 검출 '충격'...소비자원 명단 발표
상태바
납 텀블러, 유명 커피전문점 텀블러 납 검출 '충격'...소비자원 명단 발표
  • 김진원 기자
  • 승인 2019.0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납 텀블러, 유명 커피전문점 텀블러 납 검출 '충격'...소비자원 명단 발표

엠제이씨 ‘리락쿠마 스텐 텀블러', 파스쿠찌 ‘하트 텀블러’, 할리스커피 ‘뉴 모던 진공 텀블러(레드)’, 다이소 ‘S2019 봄봄 스텐 텀블러’

시중에 유통되는 텀블러 표면에서 국제 함량 기준의 880배를 초과할 정도의 납 성분이 다량 검출돼 해당 업체에서는 제품 회수에 나섰다.

파스쿠찌
파스쿠찌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유통·판매 중인 페인트 코팅 텀블러 24개 제품의 유해물질 안전성을 조사한 결과 4개 제품 용기표면에서 납 성분이 검출됐다고 16일 밝혔다.

소비자원 조사대상은 커피전문점 9곳, 생활용품점 3곳, 문구·팬시점 3곳, 대형마트 4곳, 온라인쇼핑몰 5곳의 판매제품이었다. 한 개 업체를 빼고 모두 중국에서 만들었다.

엠제이씨에서 판매한 ‘리락쿠마 스텐 텀블러(얼굴, 350ml)’에서는 무려 7만9606㎎/㎏이 검출됐다. 캐나다 기준치인 90㎎/㎏의 884배에 달한다.

파스쿠찌 ‘하트 텀블러’에서는 4만6822㎎/㎏, 할리스커피 ‘뉴 모던 진공 텀블러(레드)’에서는 2만6226㎎/㎏, 다이소에서 판매되는 ‘S2019 봄봄 스텐 텀블러’에서 4078mg의 납이 검출됐다.

소비자원은 이들 업체가 자발적으로 제품의 판매를 중단하고 회수했다고 전했다.

스테인리스 재질 텀블러의 경우 표면 보호나 디자인 등을 위해 용기 외부 표면을 페인트로 마감 처리한다.

그런데 페인트에는 색상의 선명도와 점착력 등을 높이기 위해 납 등 유해 중금속이 첨가하는 경우가 많다.

텀블러는 식품위생법에 따라 식품 용기로 분류된다.

식품과 직접 접촉하는 면에 대해서는 유해성 물질 기준이 정해져 있다. 하지만 식품과 접촉하지 않는 용기 외부 표면에 대한 기준은 없다.

한편 파스쿠찌와 할리스커피, 다이소 등은 납 검출 텀블러에 대해 회수 및 환불을 진행 중이다.

17일 파스쿠찌와 할리스커피, 다이소는 각각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 환불을 실시한다”고 알리고 있다.

납 검출 텀블러를 소지하고 있는 소비자는 각 업체 고객센터에 문의해 환불 조치 받으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