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장성 '필암서원', 정읍 '무성서원' 등재
상태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장성 '필암서원', 정읍 '무성서원' 등재
  • 류기영
  • 승인 2019.0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성 필암서원, 정읍 무성서원, 영주 소수서원, 안동 도산서원, 병산서원, 경주 옥산서원, 달성 도동서원, 함양 남계서원, 논산 돈암서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장성 '필암서원', 정읍 '무성서원' 등재

장성군 필암서원과 정읍 무성서원을 비롯 조선시대 교육기관인 한국의 서원 9곳이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에 등록 됐다.

장성 필암서원
장성 필암서원

이번에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한국의 서원' 9곳은 호남의 장성 필암서원과 정읍 무성서원을 비롯 영주 소수서원, 안동 도산서원, 병산서원, 경주 옥산서원, 달성 도동서원, 함양 남계서원, 논산 돈암서원 등 9곳이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결정하는 세계유산위원회(WHC)는 6일 아제르바이잔 수도 바쿠에서 진행 중인 제43차 회의에서 ‘한국의 서원’을 세계유산 중 문화유산으로 등재했다.

한국의 서원 9곳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7일 필암서원(筆巖書院)을 관리하는 전남 장성군은 필암서원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축하하는 고유제와 성독대회, 제향 등 기념식 각종 기념행사를 열겠다고 밝혔다.

필암서원은 성리학자인 하서 김인후(金麟厚·1510∼1560)의 도학을 추모하고자 장성읍 기산리에 선조 23년인 1590년 창건했다.

장성을 대표하는 유림 유산이자 호남 유일 사액서원인 필암서원은 1868년 대원군이 서원을 철폐할 때도 온전히 유지됐다.

1597년 정유재란으로 소실됐으나 1624년 복원해 1672년 지금 위치로 옮겨 세웠다.

동쪽 경장각은 정조가 하사한 편액, 인조가 하사한 묵죽도 판각 등을 보관하고 있다.

휴식 공간인 확연루 현판은 우암 송시열이 썼다.

장성군은 필암서원을 활용해 2011년 9월 조선 청백리 생활을 체험하는 청렴 교육을 시작했다.

한편 정읍 무성서원(사적 제166호)은 전북 정읍시 칠보면 무성리에 위치해 있다.

정읍 무성서원
정읍 무성서원

정읍 무성서원은 신라 말 최치원 선생이 태산 태수로 부임해 8년 동안 선정을 베풀고 많은 업적을 남기고 떠나자 주민들이 사당을 세우고 태산사라고 한데서 유래됐다. 

이후 1696년 조선 숙종 22년에 ‘무성’이라는 이름을 내리면서 무성서원이란 국가 공인 서원이 됐다. 

무성서원은 예(禮)와 악(樂)으로 백성을 교화한 대표적 서원으로 그 가치를 높게 평가받았다. 신분 계급을 막론하고 누구에게나 학문의 기회를 동등하게 제공하기도 했다.

무성서원은 전북도의 유일한 서원이며, 1968년 국가사적 제166호로 지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