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국토부 지역수요맞춤형지원사업 최다 선정
상태바
전남도, 국토부 지역수요맞춤형지원사업 최다 선정
  • 김용범 기자
  • 승인 2019.0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주민 맞춤형 생활SOC사업 8곳…국비 106억 확보

전남도가 지역 주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국토교통부 2019년 ‘지역수요맞춤지원사업’ 공모에서 8곳이 선정돼 전국 최다를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전남도
전남도

‘지역수요맞춤지원사업’은 성장촉진지역을 대상으로 주민생활과 밀접한 소규모 하드웨어에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결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도입됐다. 주민이 원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어 다른 사업에 비해 지역민들의 체감도와 만족도가 높다.

지역수요맞춤사업에는 ‘일반사업’과 ‘고령친화공간정비사업’, 2개 유형으로 분류되며 사업 선정 시 최대 20억 원까지 국비 지원을 받게 된다.

공모사업 참여를 위해 전남도는 지난 4월부터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해 사업의 완성도를 높여왔다. 국토부는 6월 말까지 서면과 현장, 종합평가를 거쳐 이날 최종 사업 대상을 확정했다.

전남에서는 일반사업의 경우 고흥, 곡성, 함평, 완도, 신안, 5곳이, 고령친화공간정비사업의 경우 신안, 완도, 곡성, 3곳이 선정됐다. 2020년부터 총 106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사업을 추진한다.

일반사업에서 고흥 ‘꼬맹이들 놀이터 조성사업’은 포두면 송산리 해창만 인근에 오토캠핑장과 어린이를 위한 실내 놀이터 등을 조성하는 것으로 인근 관광지와 연계돼 높은 점수를 받았다.

곡성 ‘감성으로 피어나는 중앙로 리본 프로젝트’는 곡성읍 중앙로 상가 환경을 정비하고, 빈 상가 건물을 활용해 예술인을 위한 창업공간을 조성함으로써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전망이다.

함평 ‘나비마을 만들기 사업’은 기존 함평문화원과 인근 유휴지를 활용해 내방객을 위한 게스트하우스와 문화공간을 제공하게 된다. 완도 ‘金 푸른 청학동 多체험 플렛폼 조성’ 사업은 고금면 청용리 860번지 일원에 유자를 모티브로 한 체험공방과 카페, 로컬푸드판매장 등을 갖추게 된다. 신안 ‘천사 섬 다맛 어울림공간 조성’ 사업은 압해읍사무소 일원에 다문화 가족과 지역민들을 위한 문화·소통공간을 조성하게 된다.

고령친화공간정비사업은 낙후도가 특히 심한 전국 22개 지역에 마을회관을 개축하거나 교통약자를 배려하기 위해 소규모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2억 원의 국비를 지원하며, 전국 4곳 중 전남에서 3곳이 선정됐다.

곡성 고달면 백곡리에 ‘짚풀 공예’를 위한 전시관과 사랑방(64㎡)을 조성하는 사업, 완도읍 군내리 일원에 교통약자를 위한 15인승 승강기를 설치하는 사업, 신안 학교리 인근 제방도로에 어르신의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이 최종 확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