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산 천종산삼, 화순군 모후산 '동복삼' 천종산삼 21뿌리 횡재
상태바
무등산 천종산삼, 화순군 모후산 '동복삼' 천종산삼 21뿌리 횡재
  • 투데이광주
  • 승인 2019.0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등산 천종산삼, 화순군 모후산 '동복삼' 천종산삼 21뿌리 횡재

조상의 묘를 벌초하기 위해 무등산을 오르던 50대 남성이 1억 원 상당의 천종(天種)산삼 21뿌리를 발견했다.

천종산삼은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는 깊은 산 속에서 자연적으로 자란 삼을 일컫는다. '하늘이 점지해준다'라고 할 정도로 진귀하다.

무등산 천종산삼, 화순군 동복삼 /한국전통심마니협회 제공
무등산 천종산삼, 화순군 동복삼 /한국전통심마니협회 제공

6일 한국전통심마니협회에 따르면, 지난 2일 정오께 전남 담양군 무등산 자락의 조상 묘를 벌초하기 위해 산을 오르던 고모(50)씨가 수풀 사이에서 천종산삼 21뿌리를 발견했다.

고씨는 10여년 전 심마니인 친구의 도움으로 아내의 병세가 호전되자 약초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연히 삼잎을 발견한 고씨는 산삼 21뿌리를 캐낸 뒤 한국산삼감정평가협회에 감정을 의뢰했다.

고씨가 발견한 천종산삼은 인근 전남 화순군 동복면 모후산을 산지로 하는 '동복삼'으로 판명됐다.

화순군 동복삼은 크기는 작지만 뿌리가 길다. 또 맛이 담백하고 향이 오래간다. 먹었을 때는 졸음과 나른함 등이 적고 약효과 오래 지속된다.

산삼 21뿌리의 수령은 30년~70년으로 추정됐다. 총 무게는 75g(두 냥)으로 성인 2명이 복용할 수 있는 양이다. 감정가는 1뿌리 당 1000만원 안팎, 총 1억 원대로 책정됐다.

한국전통심마니협회 관계자는 "천종산삼이 대량으로 발견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밝히고 "어미 삼 15뿌리와 아기 삼 6뿌리로 구성된 가족산삼이다"면서 "길이는 30㎝ 안팎이지만 뿌리의 탄력이 좋아 최상품이다. 심마니들이 평생에 한 번 만나기 어려울 정도로 귀한 삼이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