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 고 ] 안전교육의 중요성
상태바
[ 기 고 ] 안전교육의 중요성
  • 투데이광주
  • 승인 2019.0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순소방서 소방교 박병진

현대사회는 “위험사회”로 파악되고 있다. 심지어 “위험이 무소부재하며, 위험에 자유롭다고 할 인간 활동이 없다”는 주장이 지나친 말로 들리지 않을 정도다.

또한 화재, 폭발, 방사성물질 사고, 자동차 사고, 선박의 침몰, 항공기 사고 등 인위적․자연적 원인에 의한 사고는 물론 폭풍, 호우, 대설, 홍수, 해일, 지진 등과 같은 이상적 자연현상에 의한 각종 재난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우리는 급격한 경제성장과 산업의 고도화로 각종 사고를 경험하고 있으며, 일상생활 주변에서도 항상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안전사고로부터 소방공무원의 정신 및 신체를 보호하기 위하여 안전관리교육의 중요성을 다시금 생각해 볼 수밖에 없다.

첫째, 안전의식 향상

사고의 원인을 보면 안전에 대한 의식 부족에서 기인한 것이 대부분이다. 인재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은 교육을 통해 안전의식 강화로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사고 예측과 예방

초고층 건물 및 다중이용시설 등의 취약시설과 대형 재난의 잠재적 위험요소가 있는 모든 시설물에 대한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측하고 미리 방지하는 예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셋째, 전문적 대처방법 숙지

사고로 위험에 처해 있을 때 자신을 보호하고, 신속한 대처와 함께 긴급 구조․구급 능력의 향상으로 인명사고를 최대한 줄일 수 있다.

국민들의 생명과 신체, 재산보호까지 책임을 다해야 하지만 현실적인 한계가 있는 만큼 소방공무원의 재난․재해 대응 능력을 키우고, 안전한 현장 소방 활동을 할 수 있게 안전관리교육기능이 더욱 활성화 되어야 한다.


화순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박병진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