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의회 김재철 도의원 “전남 의과대학 신설 조속 확정하라” 촉구
상태바
전남도의회 김재철 도의원 “전남 의과대학 신설 조속 확정하라” 촉구
  • 문주현 기자
  • 승인 2023.0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사실상 ‘엔데믹’, 의료현안협의체 ‘의대 신설’ 논의조차 안 해 '성토'

전남도의회, 관련 건의안 채택하고 의대 신설 촉구해야...
전남도의회 김재철 도의원(더불어민주당·보성1)이 제372회 제1차 정례회에서 “전라남도 의과대학 신설 촉구 건의안'을 대표 발의하고 있다. /전남도의회 제공

 

[투데이광주전남] 문주현 기자 = 전라남도의회 김재철 도의원(더불어민주당·보성1)이 “전남에 의과대학 신설을 조속히 확정하라”고 촉구했다.

전남도의회는 제372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김재철 의원이 대표 발의한 ‘전라남도 의과대학 신설 촉구 건의안’을 원안 가결했다고 3일 밝혔다.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가 지난 1월부터 ‘의료현안협의체’ 회의를 잇따라 개최하고 있는 가운데 전남도의회가 정부에 전라남도 의과대학 신설을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전남도의회는 건의문에서 “2020년 9월 4일 코로나19 감염병 사태로 의대 정원 확대와 의대 신설논의가 중단될 당시 보건복지부와 의료단체 등은 코로나19가 안정되면 협의체를 통해 이를 논의하기로 했다”며 “코로나19가 안정세에 접어든 올해 초부터 의료현안협의체가 가동되면서 정부가 전국에서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는 전남에 의과대학 신설을 확정할 것으로 고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의료현안협의체 제9차 회의까지 ‘의대 신설’은 논의조차 되지 못한 상황에서 ‘의대 정원 확대’가 정부 방침이라는 일부 언론보도에 전남도민은 심각한 우려와 함께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전남도의회는 “지방의료원과 의료취약지 응급의료기관이 최소한의 인력을 구하지 못해 문을 닫는 필수 의료과가 속출하고, 공공의료의 한 축을 담당하는 공중보건의사 수마저 줄고 있어 공공의료 공백이 현실화되고 있다”며 “지역에서 일할 의사를 구하지 못해 필수·공공의료 인프라가 부족한 전남은 기존 의과대학 정원 확대로는 열악한 의료현실을 개선할 수 없고 필수·공공의료 붕괴를 막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전남의 응급의학전문의 수는 인구 10만 명당 0.4명으로 전국 평균 1.2명의 33%에 불과한 실정”이라며 “노후산업단지에서 산업재해가 빈발하고 섬이 많아 응급의료에 분초를 다퉈야 하는 전남의 특성 상 의과대학 신설과 상급 종합 대학병원 설립은 지극히 당연한 요구”라며 정부의 조속한 의대 신설 확정을 촉구했다.

전남도의회 의과대학 유치 대책위원회는 이날 건의안 채택에 앞서 지난달 30일, 도의회 브리핑실에서 의대 설립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김재철 의원은 이날 본회의 제안설명에서 “200만 도민의 염원인 ‘의대 신설’은 필수공공의료 인프라 확대를 통해 지역소멸을 대응하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코로나19가 사실상 엔데믹에 접어든 만큼 정부와 국회가 전라남도 의과대학 신설을 조속히 확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