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어촌뉴딜300, 살기 좋은 어촌 만든다”
상태바
장흥군, “어촌뉴딜300, 살기 좋은 어촌 만든다”
  • 김홍열 기자
  • 승인 2023.0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 군수 “오고 싶은 마을, 살고 싶은 마을 기반 구축”
장흥군, “어촌뉴딜300, 살기 좋은 어촌 만든다”
[투데이광주전남] 김홍열 기자 = 장흥군이 ‘어촌뉴딜300’ 사업을 통해 지역 어촌의 활력을 높이고 있다.

‘어촌뉴딜300’ 사업은 행양수산부 공모사업으로 어촌·어항 기반시설을 현대화 하고 어촌이 보유한 핵심자원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장흥군은 지난해 어촌뉴딜300 공모사업으로 회진면 이회진항이 최종 선정되어 사업비 95억원을 확보했다.

2019년 회진 노력항을 시작으로 관산 우산항, 회진 신상·신기항, 대리항, 안양 수문항에 이어 6번째로 어촌뉴딜300 사업에 선정된 것이다.

이 기간 장흥군은 총 사업비 550억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에 해양수산부에서 최종 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이회진항은 청정 무산 해조류를 중심으로 한 풍부한 수산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어촌뉴딜300 사업으로는 열악한 어촌·어항 기반을 정비하고 해조류복합커뮤니센터를 조성해 나간다.

김, 다시마, 꼬시래기, 쇠미역 등 해조류의 브랜드 경쟁력도 강화할 방침이다.

문화·관광 분야의 인프라 재정비 사업도 추진한다.

소설가 이청준 ‘선학동 나그네’의 소설 배경이 되는 선학동에 문학탐방로를 조성해 문학쉼터와 휴양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인근에는 갯벌체험로 개설로 바지락 및 꼬막 캐기 등 어촌 체험이 가능한 시설을 만든다.

기존 천년학 리조트는 리모델링과 증축을 통해 해조류복합커뮤니센터, 해조류연구소, 체험학교 등으로 활용 폭을 넓힌다.

2021년 선정된 수문항은 어촌·어항 기반정비하고 키조개 테마공원을 조성해 키조개 브랜드의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2020년 회진 신상신기항은 선착장을 연장하고 물양장을 확장해 어민들의 안전한 선박접안과 작업공간을 확보해 어민소득과 연계한다.

대리항은 선착장 연장과 도제 신설로 어민의 선박을 보호하고 우산항은 물양장과 선착장 연장 확장한다.

김성 장흥군수는 “어촌뉴딜300 사업을 통해 오고 싶은 마을, 살고 싶은 마을로 생활기반을 개선할 것”이라며 “안정적인 어촌·어항 기반을 구축해 지역경제 발전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