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100만평 미래차 국가산단 유치
상태바
광주시, 100만평 미래차 국가산단 유치
  • 신종천 선임기자
  • 승인 2023.0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미래차·인공지능 양 날개로 미래산업 전환 추진
광주광역시청
[투데이광주전남] 신종천 선임기자 = 광주시가 100만평 미래차 국가산단 신규 유치에 성공했다.

광주광역시는 15일 국토교통부의 ‘신규 국가산단 최종 후보지’에 광주 미래차 국가산단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이로써 광주시는 지난 2009년 9월 빛그린국가산단 지정 이후 14년 만에 신규 국가산단을 유치하는 쾌거를 이뤘다.

미래산업 기반 신경제 구축을 위한 ‘강기정호’의 첫 걸음도 힘차게 내딛게 됐다.

미래차 국가산단은 빛그린국가산단 인근에 100만평 규모로 조성된다.

광주시는 이곳에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차, 배터리 등 미래차산업을 집적해 효율성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자동차 전용산단인 빛그린국가산단은 분양률이 91%로 포화상태에 이르러 미래차 인프라 구축 및 집적화에 어려움이 있었고 국가산단 조성 기간이 통상 10년 이상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신규 국가산단은 꼭 필요하면서도 시급했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지난해 10월 신규 국가산단 공모에 참여, 19개 지자체와 서면평가, 현장실사, 종합평가, 최종심의 등 치열한 경쟁을 펼쳐 신규 국가산단 유치에 성공했다.

특히 강기정 시장은 현장실사에서 직접 브리핑하는 등 미래차 국가산단 조성의 당위성과 절실함을 설득했다.

또 조환익 위원장 등 모빌리티산업혁신추진위원과 지역 국회의원·시의원 등 정치권의 헌신적인 활동, 광주시민의 열망이 신규 국가산단 유치에 큰 힘이 됐다.

더불어민주당 조오섭 의원은 “미래차 국가산단이 거대한 변화에 직면해 있는 자동차산업의 파고를 넘는 토대가 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연 72만대 생산능력을 보유한 우리나라 제2의 자동차 생산도시다.

자동차산업이 지역 제조업 매출액의 43.1%를 차지하고 관련 종사자도 2만명이 넘는다.

하지만, 자동차산업은 거대한 변화에 직면해 있다.

전통적인 내연기관차에서 친환경차, 자율주행차로의 변화다.

미래차로의 대전환이다.

이미 내연기관차 판매중지 시점을 공식 발표한 국가는 11개 국가에 이른다.

독일 중국, 일본, 영국, 노르웨이 등이 대열에 합류했다.

BMW, 벤츠, 폭스바겐, 제너럴 모터스 등 글로벌 기업도 변화에 가세했다.

기후변화에 관한 파리협정에 따르면 각국은 2050년까지 탄소중립에 도달해야 한다.

차량 내구연한을 감안하면 사실상 10여년 후에는 내연기관차 신규 판매가 중단된다는 의미이다.

또, 구글이 지원하는 자율주행업체 웨이모는 운전자 없는 택시를 시험운행하고 있고 테슬라도 기술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전문가들은 자율주행차가 대규모로 시장에 등장하는 시기를 2030년에서 2040년 사이로 보고 있다.

이처럼 미래차산업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영세한 지역 부품기업에게는 위기로 다가온다.

광주시는 미래를 단단히 준비하면 오히려 이러한 변화가 큰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내연기관차와 달리 미래차는 누구나 동일선상에서 경쟁할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광주시는 먼저 미래차 국가산단을 최대한 신속하게 조성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미래차산업 수요에 대한 시급성을 감안한 조치이다.

미래차 국가산단과 기존 산단인 빛그린국가산단 및 진곡산단과 연계하고 연관 산업들을 융합해 완벽한 미래차 산업 밸류체인을 형성하는 등 미래차 관련 기업과 인프라가 집적화된 미래차 산업 생태계를 확장해 나간다.

이어 지역 부품기업들이 미래차산업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전기차에 들어가는 부품 개수는 내연기관차의 절반 수준에 불과해 영세한 지역 부품기업들이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광주시는 지역 부품기업들의 사업 재편과 전환을 지원하고 금융지원, 맞춤형 컨설팅, 종합지원센터 구축 등 역량강화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미래차 핵심기술 개발에도 적극 나선다.

인공지능 기반 센서기술을 고도화하고 미래차 부품인증센터를 구축한다.

초연결 모빌리티 서비스산업 육성, 자율주행 순환도로 구축 등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미래차 기술개발지원센터 및 디지털 기반 상용화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미래차 선도도시가 지금 우리에게는 꿈이자 위기일지라도 다가올 미래를 단단히 준비한다면 내일의 큰 기회가 될 것”이라며 “미래차 국가산단을 최대한 신속히 조성해 산업기반을 확장하는 한편 도심 곳곳을 테스트베드로 활용해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융합한 자율주행, 도심항공모빌리티 등 대한민국 제1의 미래차산업 도시를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광주시는 이달 말 ‘미래차 비전 선포식’을 열어 산업인프라 확대, 지역 부품기업 역량 강화, 미래차 핵심기술 개발 등 미래차 선도도시 실현을 위한 중장기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 다음달 모빌리티산업혁신추진위원회를 통해 산·학·연·관 종합적 의견을 수렴해 실현 가능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