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시장, 덕남정수장 수도 사고, 대시민 사과..."불편과 혼란 죄송하다”
상태바
강기정 시장, 덕남정수장 수도 사고, 대시민 사과..."불편과 혼란 죄송하다”
  • 문주현 기자
  • 승인 2023.0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부전문가 참여 사고원인 규명…매뉴얼 불이행 등 확인
피해 가정에 이틀간 수도요금 일괄 감면…상가‧음식점도 보상
강 시장 "물 절약운동 멈출 수 없어...죄송하지만 지속적 동참 간곡히 부탁” 호소
강기정 광주시장이 15일 오후 시청 브리핑실에서 “유례없는 가뭄 위기에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물절약을 동참해줘 물 고갈 시기가 늦춰지는 결과를 가져왔다”면서 “이런 과정에서 수도사고가 발생해 시장으로서 매우 송구하고 죄송하다”는 사과문을 발표하고 있다. /문주현 기자

 

[투데이광주전남] 문주현 기자 =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최근 발생했던 덕남정수장 수도사고로 인한 수돗물 공급 중단에 대해 "시민들께 불편과 혼란을 드려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강 시장은 15일 오후 시청 브리핑실에서 브리핑을 열어 “유례없는 가뭄 위기에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물절약을 동참해줘 물 고갈 시기가 늦춰지는 결과를 가져왔다”면서 “이런 과정에서 수도사고가 발생해 시장으로서 매우 송구하고 죄송하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사고 원인에 대해 “1994년 설치 이후 상시 개방 상태로 유지되던 밸브가 시설 노후화와 정비 부족으로 베어링 및 기어축이 이탈해 밸브잠김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향후 ‘사고원인규명 자문단’을 구성해 정확한 사고원인을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사고 이후 재점검한 결과 3가지 문제가 도출됐다”고 진단했다.

첫째, 사고 즉시 시 재난상황실로 상황전파가 되지 않아 사고 수습이 지연된 점. 둘째, 결과적으로 재난 안내문자가 조기에 발송되지 못해 시민들에게 혼란을 야기시킨 점. 즉 ‘식용수 사고 현장 매뉴얼’은 있으나 제대로 따르지 않아 첫째, 둘째 문제가 발생했다는 설명이다. 셋째, 매뉴얼은 잘 구비되어 있으나 이를 이행할 수 있는 교육과 훈련이 부족한 점 등이다.

강 시장은 “이같은 문제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강 시장은 이어 “이번 사고로 피해를 입은 2만8576세대에 대해 2월 12~13일 이틀간 수도요금을 일괄 감면조치 하겠다”고 밝혔다. 또 “상가, 음식점 등 추가 피해를 입은 시민들은 온라인과 5개 자치구 상수도요금센터를 통해 보상을 신청하시면 보상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신속히 보상금을 지급하겠다”고 덧붙였다.

강 시장은 재발방지 대책도 내놨다. ▲덕남정수장과 용연정수장의 대형 송수관로 밸브 56개 자체점검 뒤 영산강유역환경청‧수자원공사‧상하수도협회 등 전문가들과 2차 정밀진단 신속 진행 ▲노후상수도관 단계별, 연차별 정비계획 수립해 적극 정비 등이다. 이를 위해 이미 확보한 노후상수도관 정비 사업비 114억원에 추경에서 50억원을 추가 확보해 총 164억원 투입, 긴급한 곳부터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끝으로 “가뭄위기에 이같은 사고가 발생해 송구하다. 그러나 가뭄극복을 위해 물 절약운동은 멈출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죄송하지만 지속적으로 동참해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