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설 명절 연휴 종합대책’ 수립
상태바
광주시, ‘설 명절 연휴 종합대책’ 수립
  • 신종천 선임기자
  • 승인 2023.0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안전, 방역, 물가안정 등 3개 분야 49개 과제 추진
광주광역시청
[투데이광주전남] 신종천 선임기자 = 광주광역시는 5일부터 24일까지 ‘설 특별방역 및 명절 연휴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이번 대책은 각종 재난 및 안전관리, 설 특별 방역대책, 물가안정대책 등 시민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명절을 지낼 수 있도록 3개 분야 10개 항목 49개 과제로 구성됐다.

시민생활안정대책 분야에서는 각종 재난 및 안전 관리 귀성객 교통소통 및 수송 대책 소외이웃 지원 수돗물·연료 안정적 공급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 조성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 등 6개 항목 34개 과제가 추진된다.

먼저 각종 재난 및 안전관리 대책으로 심각한 가뭄상황을 고려한 물 부족 대응 대설·한파 재난상황 대응 산불방지 상황실 운영 다중이용시설 안전점검 식중독 신속대응반 운영 등이 마련됐다.

교통소통 대책으로 21일부터 24일까지 귀성객을 위해 광주종합버스터미널을 지나는 25개 노선의 운행횟수를 늘린다.

성묘객 편의를 위해 지원15번과 용전 86번은 영락공원까지 경유·연장 운행하며 영락공원을 지나는 518번 버스를 증차 운행하는 등 시내버스 특별 수송대책을 추진한다.

모든 시민이 따뜻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복지사각지대 비수급 위기가정을 집중 발굴·지원한다.

취약노인, 장애인, 저소득 아동에게도 누수없는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시 공직자들도 소외계층에게 위문품을 전달하는 등 온정을 나눌 예정이다.

설 특별방역대책 분야에서는 설 특별 방역주간 운영 빈틈없는 방역·의료 대응체계 유지 등 2개 항목 9개 세부과제가 추진된다.

설 연휴기간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성묘·봉안시설, 다중이용 교통시설, 요양시설, 전통시장, 대규모 점포 등 유통매장 등은 특별 방역대책을 수립해 관리에 철저를 기할 예정이다.

연휴기간에도 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을 정상 운영하고 집단환자 발생 등에 대비하기 위한 방역대응 체계를 구축해 비상 상황에 적극 대응한다.

자치구 보건소를 포함한 선별진료소와 감염병 전담병원을 정상운영해 코로나19의 신속한 진단검사와 치료체계를 유지한다.

명절기간 진료공백 방지를 위해 응급의료기관 24곳과 당직 의료기관·약국을 운영하는 등 차질없는 의료서비스도 제공한다.

당직의료기관 지정 명부는 응급의료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물가안정대책 분야에서는 물가안정 및 전통시장 활성화 근로자 체불임금 해소 등 2개 항목 6개 세부과제가 추진된다.

명절 대비 물가대책상황실 운영 물가상승 우려가 높은 품목 가격표시제 실태점검 등을 통해 설 명절 민생·물가 안정 대책을 마련한다.

또 온누리 상품권 구매 전통시장 이용 캠페인 로컬푸드 직매장 및 농산물 직거래 장터 운영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추진한다.

이 밖에 설 연휴기간인 21일부터 24일까지는 종합상황실을 운영하며 물가안정, 코로나19 상황 대응 등 각종 재난과 사건·사고 대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명절기간 운영되는 응급의료기관 현황, LP가스 공급업소 현황, 민원서류 발급 안내, 코로나19 관련 문의사항 등은 종합상황실과 당직실, 코로나19 상황실 및 콜센터, 120 콜센터 등에서 안내 받을 수 있다.

최선영 시 자치행정과장은 “시민이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각 분야별 대책 추진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