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지역 출신 이달의 독립운동가 ‘김용환 선생’ 선정
상태바
여수시, 지역 출신 이달의 독립운동가 ‘김용환 선생’ 선정
  • 정경택 기자
  • 승인 2023.0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청년전위동맹 결성 등 지역 항일운동 주도
여수시, 지역 출신 이달의 독립운동가 ‘김용환 선생’ 선정
[투데이광주전남] 정경택 기자 = 여수시가 2023년 1월 이달의 독립운동가로 여수 서정 태생 ‘김용환 선생’을 선정하고 홍보에 나섰다.

‘김용환 선생’은 광주학생운동이 전국적으로 파급되자 여수보통학교에서도 동조 시위를 벌여야 한다는 생각으로 1930년 1월 25일 항일격문 80여 매를 작성, 배포하다 일경에 체포돼 그 해 3월 13일 광주지방법원 순천지청에서 보안법 위반으로 징역 6개월을 선고받고 옥고를 치렀다.

이후 1933년 7월에도 여수노동조합 교통 운수부를 맡아 활동하고 여수청년전위동맹을 결성하는 등 항일운동을 벌이다가 일경에 체포돼 1936년 6월 29일 광주지방법원에서 보안법 위반으로 징역 1년 6월을 선고받았다.

1937년에는 독립운동을 벌이기 위해 중국 간도로 향하다 신의주에서 체포됐고 이 일로 조선사상범 보호관찰령에 의해 상시 감시를 받았다.

정부에서는 고인의 공훈을 기려 1990년 건국훈장 애족장을 추서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조국을 위해 희생하신 독립운동가들 덕분에 지금의 대한민국, 지금의 여수가 있다”며 “우리 지역 독립운동가와 보훈가족의 자긍심을 높이고 영예로운 삶을 보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공적 발굴과 예우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여수시는 지난해 8월부터 독립운동가유족회와 공동으로 지역 출신 독립운동가를 발굴 선정해 현재까지 총 83명을 추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