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군, 대한민국 지방재정 대상 행정안전부 장관상 수상
상태바
보성군, 대한민국 지방재정 대상 행정안전부 장관상 수상
  • 문주현 기자
  • 승인 2022.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출절감에서 좋은 평가… 도시 숲 조성 4억 4천만원 예산 절감
보성군, 대한민국 지방재정 대상 행정안전부 장관상 수상
[투데이광주전남] 문주현 기자 = 보성군은 행정안전부가 주최한 ‘제15회 대한민국 지방재정대상’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해 재정 인센티브로 1억원을 받았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지방재정대상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재정분야의 가장 권위 있는 상으로 전국 지자체의 세출절감, 세입증대, 기타 재정분야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전국에 전파·공유함으로써 지방재정 효율성과 건전성을 높이기 위해 2008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특히 보성군은 세출절감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보성군은 ‘미세먼지 차단 숲’ 조성사업을 추진하면서 타사업·타기관과 연계·협력해 약 4억 4천만원의 예산을 절감했다.

숲 조성에 필요한 토사와 다양한 종류의 수목을 재활용하거나 양도받아 사용하면서 사업비를 절감하고 지속가능하면서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했다.

김철우 보성군수는“보성군은 그동안 지방재정의 건전성 확립에 기조를 두고 군 살림을 운용해온 결과, 2014년 이래 채무가 전혀 없는 지자체로서 전국적으로 건전재정 운영의 모범이 되고 있다”며 “물가상승과 코로나19로 지역경제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만큼, 지방재정의 효율성과 건전성 제고에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성군 미세먼지 차단 숲은 고질적인 축산악취 해소와 미세먼지 차단을 위해 통행량이 급감하면서 도로의 기능이 크게 약화된 구)국도2호선 구간에 조성됐으며 지역 주민들의 힐링 공간으로 사랑받고 있다.

해당 사업은 전라남도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