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향담배, 흡연 시작은 쉽게, 금연은 더 어렵게
상태바
가향담배, 흡연 시작은 쉽게, 금연은 더 어렵게
  • 김길삼 기자
  • 승인 2022.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젊은 층의 가향담배 제품 선호가 갈수록 증가한다
질병관리본부
[투데이광주전남] 김길삼 기자 = 질병관리청은 ‘가향담배 사용현황 및 건강에 미치는 영향연구’를 통해, 가향담배가 첫 흡연 시도를 쉽게 하고 흡연을 지속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고 발표했다.

연구조사 결과, 만 13-39세의 젊은 현재흡연자 5,243명 중 77.2%가 가향담배 제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6년 선행조사 결과, 64.8%에 비해 12%p 이상 높아진 것으로 젊은 층에서의 가향담배 제품 선호도가 증가한 것을 의미한다.

현재흡연자 중 가향담배제품 사용률은 성별로는 남자 75.9%, 여자 78.4%로 여자가 더 높고 연령별로는 만 13-18세가 85.0%로 만19-24세, 만25-39세에 비해 가장 높았다.

가향담배 제품이 흡연시도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해, 흡연경험자의 약 67.6%가 “가향담배가 흡연을 처음 시도하는 데 영향을 줬다”고 해 “영향이 없었다”고 한 32.4%보다 2배 이상 높았다.

가향담배를 선택한 이유는 1)향이 마음에 들어서 2)냄새를 없애주어서 3)신체적 불편함을 없애주어서 순으로 답했다.

가향담배 현재·과거흡연자가 첫 흡연을 시도하였거나, 최근에 사용한 가향제품의 향을 확인한 결과, 만 13-18세 여자가 선택한 ‘과일’향을 제외하고는, 전체 성별·연령에서 ‘멘톨’향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비흡연자를 포함한 전체 10,030명을 대상으로 ‘가향담배제품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질의한 결과, 만 19-39세에서 ‘맛 ’ 취향에 맞는 향’ 순이었던 반면, 만 13-18세에서는 ‘맛 ’ 호기심 ’ 취향에 맞는 향’ 순으로 나타나, 청소년은 가향담배 선택에 있어 ‘호기심’이 상대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향담배가 흡연 시도 뿐만 아니라 “흡연의 유지”와 “금연 시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가향담배로 흡연을 시도한 경우, 비가향 담배로 시도한 경우보다 현재흡연자일 확률이 1.4배 높았고 가향담배 흡연을 지속할 확률도 10.9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담배제품별 흡연시도 후 현재 해당제품 사용률도 가향담배가 비가향담배에 비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가향담배 제품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2016년 선행연구에 비해 전반적으로 가향담배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가향담배가 건강에 해롭다’는 질문에 대한 선행연구에서는 “비흡연자, 비가향담배흡연자, 가향담배 흡연자” 순으로 가향담배가 건강에 해롭다고 응답한 반면, 이번 조사에서는 “비흡연자, 비가향담배흡연자, 가향담배 흡연자” 순으로 응답해, 모든 대상에서 가향담배에 대한 건강 인식이 전반적으로 낮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이외에도, 만 13-18세 대상으로 조사한 ‘가향담배 흡연자는 비가향담배 흡연자보다 친구가 더 많다’라는 문항에 대해서는 “가향담배 흡연자 ’ 비가향담배 흡연자 ’ 비흡연자” 순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청소년, 특히 담배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청소년의 경우 흡연이 “사회적 관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질병관리청 백경란 청장은 “가향담배 사용현황 및 건강에 미치는 영향연구 결과, 가향담배가 흡연시도를 쉽게 하고 흡연을 유지하도록 유인하고 있다”고 밝히며 “특히 만13-18세의 청소년이 가향담배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쉽게 흡연시도를 하는 데 이용하고 있어, 관련 규제 정책에 개선이 필요하다”고 했다.

아울러 “가향담배가 일반담배에 비해서도 지속사용하는 비율이 높은 만큼 금연이 어려우므로 비흡연자는 절대 시도하지 않아야 하며 흡연자는 금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