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소방, 대형화재 등 재난 대응능력 강화
상태바
전남소방, 대형화재 등 재난 대응능력 강화
  • 문주현 기자
  • 승인 2022.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개 유관기관 242명 참여 긴급구조통제단 운영능력 훈련
전남소방, 대형화재 등 재난 대응능력 강화
[투데이광주전남] 문주현 기자 = 전남소방본부는 대형화재 등 재난 대응 역량강화를 위한 긴급구조통제단 불시 가동훈련을 지난 23일 실시했다.

담양 테테루테마파크에서 실시한 이번 훈련은 전남소방본부 등 17개 유관기관·단체 242명이 참여했다.

지진으로 인한 붕괴 및 화재, 다수 사상자 발생을 가상하고 진행한 이번 훈련은 119종합상황실의 재난 상황 메시지 전파, 통제단 운영요원 비상소집, 상황판단 회의 및 언론브리핑과 최종 상환판단 회의 등 실제상황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훈련에는 소방 드론 등 첨단 정보통신 기술을 훈련 전 과정에 접목해 인명구조 및 화재진압 활동, 사상자 통계관리와 현장활동 대원의 안전관리 능력을 배양하는 훈련 위주로 이뤄졌다.

김조일 전남소방본부장은 “최근 건축물의 대형화 고층화로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유형의 대규모 복합재난이 발생할 수 있다”며 “긴급구조지원기관 간 협력을 통한 통합지휘능력을 배양해 안전한 전남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긴급구조통제단은 재난현장에서 긴급구조에 관한 사항을 총괄 및 조정하고 지원기관의 역할분담과 지휘·통제를 하는 임시조직이다.

중앙통제단장은 소방청장, 시·도와 시군 단장은 각각 소방본부장과 소방서장이 맡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