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고을 광주, 사찰을 사진에 담다"
상태바
"빛고을 광주, 사찰을 사진에 담다"
  • 신종천 선임기자
  • 승인 2022.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사진문화기획단, 광주서구문화센터 9월 16일부터 전시
부처님의 가르침과 우리의 삶을 기록
작가들 팀별 촬영, 회원들 친목도모에도 한 몫
사진은 불교사진문화기획단 지도위원 윤혜숙 작 ‘ 사랑과 자비의 봉사활동 ’
사진은 불교사진문화기획단 지도위원 윤혜숙 작 ‘ 사랑과 자비의 봉사활동 ’

[투데이광주전남] 신종천 선임기자 = 불교사진문화기획단에서는 9월 16일부터 22일까지 일주일간 광주서구문화센터 2층 전시실에서 사찰의 불교 활동 중, 일상의 생활상과 역사의 기록으로 남길만한 내용을 소재로 촬영한 사진 90여 점을 선보인다.

회원들은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이번 전시회는 지속되는 ‘코로나19’등의 어려움 속에서도 ‘빛고을 광주’에서, ‘내 사찰은 내가 기록한다’는 의미를 담아 꾸준히 기록하고 있으며, 올해에 이어 내년까지 카메라에 담아 전시할 계획을 갖고 있다. 작가들은 팀별로 촬영을 하고 있으며 이것이 회원들의 결속력을 강화시키는 것 같다고 말하고, 지난 전시회중 ‘동현 스님’께서 “사진은 단순히 현상의 모습을 기억하는 것을 넘어 부처님의 가르침과 우리의 삶을 기록하는 좋은 도구”라고 말씀하신 가르침을 받들어 촬영에 한 땀 한 땀 정성을 다하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불교사진문화기획단은 불교사진을 기록으로 담는 활동가를 키우는데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으며 그동안 광주불교를 기록할 사진 활동가를 양성해왔다. 지난 2015년 11월 불교사진문화기획단으로 발족한 이후 2016년 4월부터 사진작가 윤혜숙(불명:우담화) 선생님의 지도로 이론 강습을 마치고, 매월 정기 출사와 특별 촬영회를 통해 작품 활동의 역량을 키워왔으며 광주지역 불교문화를 사진에 담아오고 있다.

불교사진문화기획단 지도위원 / 사진작가 윤혜숙[尹惠叔] [불명:우담화]
불교사진문화기획단 지도위원 / 사진작가 윤혜숙[尹惠叔] [불명:우담화]

현재 불교사진문화기획단 지도위원으로 활동 중인 사진작가 윤혜숙(불명:우담화)씨는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에 사찰 방문을 협조해주신 주지스님들과 이 자리가 있기까지 관심과 배려를 아끼지 않으신 대덕 큰스님들, 그리고 늘 후원과 격려를 해주시며 사진반의 용기를 북돋아 주신 법사 무진스님께 이 자리를 빌려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윤혜숙 사진작가는 올해로 4회 전시회를 개최하면서 말할 수 없이 감개무량하다고 말하고, 사진반의 노력이 결실을 보는 장소이기도 하며, 저의 개인적으로는 사진인의 최고 경지인 ‘대한민국 사진작가’로 등록되는 인정을 받는 한해여서 더 큰 영광이라며,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의 “한 장의 사진이 법문이 될 수 있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사진으로 담는 일도 하나의 수행”이라고 말씀하신 내용을 가슴에 새기며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 사진반은 취미활동을 넘어서 현재와 미래에 빛고을 광주 불교 활동을 역사에 남기는 작업을 시작하였으며 전문가의 모습을 갖추어 가고 있다며, 내년에도 이 작업은 계속될 것이며, 우리가 하는 일이 불교 역사를 검증하고 고증하는 중요한 발판이 되리라 확신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하고, 저희가 열정과 노력을 다하는 만큼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했다. 아울러 사진반의 발전을 위해 행사를 마련해 주신 광주불교연합회장 도성스님과 광주불교 신도회의 대표이신 이범식 회장님 외 함께하신 모든 분들의 앞날에 부처님의 가피가 충만하시길 기원했다.

한편 사진작가 윤혜숙[尹惠叔] [불명:우담화] 씨의 약럭은 한국사진작가협회 전국심사위원, 한국사진작가협회 촬영지도자회 부회장, 한국사진작가협회 운영자문위원, 대한민국 사진대전 추천작가, 광주광역시 사진대전초대작가, 호남미술전국대전 초대작가, 전국무등미술대전 초대작가,  5·18전국사진대전 초대작가, 대한민국 영상 환경협회 초대작가이다.

*** [전시회에 참여한 팀별, 참여작가 및 개인별 소개란]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