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 지방소멸대응기금 168억 확보
상태바
곡성군, 지방소멸대응기금 168억 확보
  • 고훈석 기자
  • 승인 2022.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 유학마을과 청년 체류 공간 조성으로 ‘젊어지는 곡성’정조준
곡성군, 지방소멸대응기금 168억 확보
[투데이광주전남] 고훈석 기자 = 곡성군이 지방소멸대응기금 2개년 사업비으로 168억원을 지원받게 됐다.

지방소멸대응기금은 지역 소멸에 처한 지자체를 돕기 위해 도입됐다.

이에 따라 올해를 시작으로 10년간 매년 1조 원씩 총 10조 원을 정부출연금으로 지원한다.

기초지자체의 경우 인구감소지역 지정된 전국 89개 지자체와 인구감소지수가 높은 관심 지역 18개 지자체가 대상이다.

지원액은 지자체에서 제출한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서를 평가해 5단계로 지원 등급을 나눠 차등 지급한다.

A등급은 전국에서 4곳, B등급 13곳, C등급 39곳, D등급 18곳, E등급 15곳이 선정됐다.

곡성군은 B등급을 받아 2022년 72억원, 2023년 96억원을 확보하게 됐다.

곡성군은 청년 인구 유입에 초점을 두고 계획서를 제출했다.

곡성 유학마을과 청년 체류형 거점 공간을 조성해 ‘젊어지는 곡성’을 목표로 건강한 인구 구조를 회복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총 9개 사업을 이번 계획서에 담아냈다.

먼저 곡성 유학마을 조성 사업을 4개 지역에 추진한다.

생태 교육과 창의 교육 등을 위해 농촌으로 전학 오는 도시민들에게 거주 공간을 마련해주는 사업이다.

또한 관계 인구 창출과 체류형 거점 공간으로 곡성 돌아오지촌 조성도 계획하고 있다.

쉼과 업무를 병행하는 워케이션 청년을 위해서는 청년층 중심 거주 및 공유 공간인 러스틱타운 고도화 사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곡성형 유토피아 시범마을 구축, 청년농부 인큐베이팅 허브센터 구축, 섬진강권 통합 관광벨트 조성을 위한 핵심 연계 거점 조성 사업이 사업 계획서에 포함됐다.

군 관계자는 “9개 사업이 서로 체계적으로 연계됨으로써 청년 인구 유입에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수 있도록 구성했다 기금 사업이 인구 감소 대응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우리 군 특화 시책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