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 우리 마을 복지 문제 우리 손으로 해결
상태바
곡성군, 우리 마을 복지 문제 우리 손으로 해결
  • 고훈석 기자
  • 승인 2022.0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곡성군, 우리 마을 복지 문제 우리 손으로 해결
곡성군이 올해 11개 읍면에서 20개의 마을복지계획을 수립해 다양한 마을복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을복지계획은 주민이 직접 지역 내 소규모 복지 의제를 발굴, 계획, 추진하는 것을 말한다.

곡성군에서는 2020년부터 3년간 추진 중이다.

마을복지계획은 주민이 주도하기 때문에 각 읍면의 실정과 주민의 수요에 맞는 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지역마다 상이한 양상으로 다양하고 복지 문제에 맞춤형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주민이 모든 과정을 직접 주도함으로써 주민 자치 역량을 높이고 공동체 역량을 고취시키는 효과도 있다.

이는 결국 복지 서비스를 받고 있는 수혜자의 복지 체감도를 더욱 높이는 결과로 귀결된다.

곡성군에 따르면 20개 마을복지계획 중 올해 상반기에는 14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수전 교체, 미용 서비스, 안전바 설치, 생필품 제공 등이 대표적이다.

이와 함께 매년 현금, 백세미, 밑반찬 등의 지역 사회 기부가 더해지면서 마을 복지가 추진력을 얻고 있다.

또 하나 주목할 점은 대부분의 마을 복지 서비스가 가정을 방문해 제공된다는 점이다.

각계각층의 주민의 삶을 더 가까이에서 들여다 볼 수 있기 때문에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청년 고독사 문제에도 큰 도움이 된다.

곡성군은 오는 12월 성과발표회를 개최해 11개 읍면에서 추진했던 마을복지 사업 추진 과정과 결과를 공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마을의 복지 문제를 해결하면서 겪었던 문제점과 이를 해결한 방안 등을 나누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곡성군 관계자는 “마을복지계획이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하고 민관을 연결해주는 징검다리 역할을 톡톡히 할 것이다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주민들이 원하는 맞춤형 마을 복지계획을 발굴하는데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