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혜자, "온종일 돌봄 학교 추진...안심할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
상태바
박혜자, "온종일 돌봄 학교 추진...안심할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
  • 문주현 기자
  • 승인 2022.0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돌봄학교 완벽 추진, 정부·자치단체 협조 필요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 조성할 것
단일화 질문..."모든 가능성은 열려있다."
박혜자 예비후보가 5일 광주시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온종일 돌봄학교 추진을 통한 안심할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을 제안하고 있다. [사진=문주현 기자]

[투데이광주전남] 문주현 기자 = 박혜자 광주시교육감 예비후보는 다섯번째 정책으로 '온종일 돌봄학교 추진을 통한 안심할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을 제안했다.

박혜자 예비후보는 5일 광주시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현재의 아이 돌봄 시스템은 이용이 복잡하고 번거로워 제 역할을 못 하고 있다”며 “아침·야간 시간대에는 시설, 인력 등 문제로 일부만 돌봄 교육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고 밝혔다.

이어 “저출산이 일어나는 이유는 아이를 돌보는 환경이 빈약하기 때문이며, 이제는 국가와 지자체가 책임지는 돌봄교육 환경을 마련해 학령인구 감소 위기를 막아야 한다”며 “정책을 넘어 지역이 교육과 돌봄을 함께 책임질 수 있는 정책적 협력을 같이해야 할 때다”고 강조했다.

현재 돌봄 기관은 교육부가 운영하는 초등돌봄교실, 보건복지부가 운영하는 지역아동센터와 다함께 돌봄센터, 여성가족부가 운영하는 방과 후 아카데미 등 여러 기관이 병립한 상태다. 여러 돌봄 기관이 중복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 고비용 저효율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또 시설과 인력 등 문제로 아침, 야간 돌봄은 일부만 이용할 수 있어 박혜자 광주시교육감 예비후보는 이를 보편교육으로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돌봄 통합 포털 서비스‘아이 잇다’ 플랫폼을 운영할 계획이다. ‘아이 잇다’ 플랫폼은 부모가 포털에 접속해 돌봄 서비스를 신청하면 어느 기관이건 바로 이용할 수 있는 원클릭 서비스로 현재 복잡하고 번거로워 제 역할을 못하고 있는 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현재는 방과 후에만 운영되고 있는 돌봄 교실을 저녁·심야·아침 등 온종일 돌봄이 가능하도록 직영·위탁 돌봄 시설로 운영하겠다는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교육부 등에 흩어져 있는 돌봄 업무를 한곳에 모아 수행할 수 있는 기구 창설을 제안하며, 지방자치단체의 협조도 제기했다.

학교는 부담을 줄이고 가정은 안심하고 지역은 고용을 창출할 수 있도록 시와 구 등의 지자체와 업무 협력을 통해 ‘돌봄청’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박혜자 광주시교육감 예비후보는“아이를 낳으면 경력이 단절되는 현실 속에서 방과후를 책임지는 돌봄청 신설이 절실하게 필요한 시점이다”며 “돌봄청이 신설되면 한 곳에서 수요 파악과 인력관리가 가능해져 효율적인 업무 수행이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이렇게 각 돌봄 기구들이 원활하게 통합될 수 있도록 협력 체제를 구축하면 학교는 아이들에게 제공되는 안심 돌봄 환경 조성을 위해 학생 돌봄 코디네이터 임무를 수행할 계획이다.

‘아이를 키우기 위해 온 마을이 나서서 교육을 책임진다’는 정신을 담아 기존의 복지지원의 돌봄을 넘어 ‘배움과 돌봄’교육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겠다는 포부를 담고 있다. 이는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교육부 등에 흩어져 있는 돌봄 업무를 한곳에 모아 수행할 수 있는 기구로서 올 22년 7월 1일 시작하는 국가교육위원회에 맞춰 지역의 새로운 교육 이상을 제안한 것이다.

특수 장애 학생에 대한 돌봄도 더 확충해 나갈 예정이다. 특수학교, 특수교육원 등 전문시설을 통해 집중 돌봄 지원 체제를 만들고 1:3 후견인 제도를 통해 맞춤형 돌봄 시스템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박혜자 광주시교육감 예비후보는 “맞춤·집중·선택 돌봄을 통해 우리 지역 부모들이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사회를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예비후보 단일화에 대해 박 예비후보는 "단일화를 위한 토론회와 범진보층의 연계 필요성을 제기하며, 단일화를 향한 모든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