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혜자, 광주교육의 현재와 미래 이야기..."산적한 갈등과 미래 반드시 풀어낼 것"
상태바
박혜자, 광주교육의 현재와 미래 이야기..."산적한 갈등과 미래 반드시 풀어낼 것"
  • 문주현 기자
  • 승인 2022.0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혁신교육 12년 이대로 좋은가’ 토론서 의지 밝혀...
박혜자 광주시교육감 예비후보가 25일 광주시의회실 5층에서 열린 ‘광주혁신교육 12년 이대로 좋은가’ 토론회에서 광주교육의 갈등과 미래를 풀어내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다. [사진=박혜자 예비후보 사무실]

[투데이광주전남] 문주현 기자 = 박혜자 광주시교육감 예비후보가 "광주교육에 산적한 갈등과 미래를 반드시 풀어 내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25일 박혜자 광주시교육감 예비후보는 이날 광주시의회실 5층에서 열린 ‘광주혁신교육 12년 이대로 좋은가’ 토론회 패널로 참석해 광주교육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광주미래교육혁신포럼 주관으로 열린 이번 토론회는 지난 12년간 광주시교육청이 우수사업으로 선정한 26개에 대한 성과와 윤석열 당선인의 교육정책을 분석했다. 박혜자 광주시교육감 예비후보는 앞으로 광주 교육에 어떠한 변화가 있을지에 대해 김호림 광주청소년 문화의 집 관장, 학부모 장세호씨와 함께 토론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개선해야 할 광주교육으로 학력 저하, 사립 교원 채용문제, 혁신학교 등이 거론됐다.

학력저하의 경우 2010년 대학수학능력평가 결과 광주는 수능 모든과목에서 1~3 등급 비율이 특·광역시 중 가장 높았지만 2021년은 중·하위권으로 추락했다. 2010년 수능 국어 7~9등급 비율도 특·광역시 중 가장 적았지만 2021년은 지초미달 학생이 늘었다. 이런 광주지역 학생들의 성적부진을 이유로 광주를 떠나는 학생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 광주지역 중·고교 학생들의 타·시도 전학 수는 2018년 532명(중388·고144), 2019년 543명(395·148), 2020년 572명(430·142)명으로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앞으로 정시 비율이 확대되면서 수능 중요성이 다시 떠오르는 만큼 이에 대한 대비와 고교학점제·2028년 개편되는 미래 수능 체제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박혜자 광주시교육감 예비후보는 “학부모, 교사들에게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가 광주실력 저하였다”며 “다만 과거 줄세우기식 교육이 아니라 평가방법을 개선하고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사립 교원 채용의 문제는 현재 사립학교 교원 기간제 교사 비율이 38.9%로 많아 이를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혁신학교는 일반고와 재정 지원 차이를 두고 갈등이 일어나고 있음을 지적했다,

박혜자 광주시교육감 예비후보는 “이번 교육감은 광주교육에 산적한 갈등과 미래를 풀어 낼 수 있는 역량있는 인물이 필요하다”며 “AI 빅데이터를 구축해 개인별 맞춤형 확습과 미래대응 능력을 키우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혜자 광주광역시교육감 예비후보는 제19대 국회 의정활동으로 쌓은 경험을 통해 특별예산 확보에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까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장으로 재직하면서 코로나19로 학교가 문을 닫을 위기에서 e-학습터를 개발하는 등 교육중단을 막으며 미래교육의 방향을 제시했다. 또 청렴도를 2등급까지 향상시키는 등 공정한 교육을 실현할 적임자로 평가받고 있다.

25일 광주시의회실 5층에서 열린 ‘광주혁신교육 12년 이대로 좋은가’ 토론회가 열렸다. [사진=박혜자 예비후보 사무실]
25일 광주시의회실 5층에서 열린 ‘광주혁신교육 12년 이대로 좋은가’ 토론회장 [사진=박혜자 예비후보 사무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