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 컨테이너 파손으로 유해액체물질 유출
상태바
광양항 컨테이너 파손으로 유해액체물질 유출
  • 정경택 기자
  • 승인 2022.0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박선박 컨테이너 추락 에틸리덴 노보르닌 유출 대응 중
파손된 컨테이너 모습(사진:여수해양경찰)

 

[투데이광주전남] 정경택 기자=여수해양경찰서는 “광양항 컨테이너부두에 정박중인 선박에서 컨테이너 작업중 적재되어 있던 유해액체물질(에틸리덴 노보르닌) 일부가 선박내로 유출됐다”고 15일 밝혔다.

여수해경에 따르면 이날 새벽 3시 56분께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15번 선석에서 2만 7천톤급 컨테이너선 A호(파나마 선적, 승선원 20명)에서 컨테이너 양하작업 중 컨네이너가 파손되어 인화성 물질이 흘러 나온 것 같다고 현장감독관에 의해 신고 접수됐다.

해경은 신고접수 후 경비함정과 방제정을 출동시켜 확인결과 A호에 크레인을 이용하여 컨테이너 이동작업 중 크레인 고정장치가 파손되면서 컨테이너가 선박 내로 추락해 적재되어 있던 유해액체물질 컨테이너를 파손시켜 에틸리덴 노보르닌 약 20톤이 선박 내 화물창로 유출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한 유출당시 선박내 배수구로 유해액체물질 일부가 흘러 해상으로 유출된 것으로 확인되어 경비함정과 해양환경공단 방제정을 동원해 주변해상을 탐색하고 있으나 해양오염은 발견되지 않고 있다.

해경은 환경부, 소방당국과 합동으로 유해액체물질(에틸리덴 노보르닌) 처리방법등을 논의하고 있으며, 크레인을 이용해 파손된 컨테이너들을 육상으로 양육해 안전하게 처리할 계획이며, 긴급상황대비 경비함정 4척과 소방차 8대, 민간방제선 등이 대응하고 있다.

여수해경 관계자는 “선박종사자 및 목격자 상대 정확한 사고경위, 유출량 등을 파악해 조사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유해액체물질(에틸리덴 노보르닌)은 인화성물질로 열, 스파크 또는 화염에 의해 쉽게 점화될수 있는 물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