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투자선도지구내 지식산업센터 들어선다.
상태바
순창군 투자선도지구내 지식산업센터 들어선다.
  • 이광흠 기자
  • 승인 2022.0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생물 산업 생태계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순창군 투자선도지구내 지식산업센터 들어선다.
[투데이광주전남] 이광흠 기자 = 발효미생물 분야의 메카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는 순창군이 이번에는 지식산업센터 건립으로 미생물 분야의 산업생태계 확대에 나선다.

군은 지난해 마이크로바이옴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올해부터 2025년까지 4개년에 걸쳐 투자선도지구내 지식사업센터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마이크로바이옴은 몸 안에 사는 미생물과 생태계를 합친 말로 인체에 사는 세균과 바이러스 등 각종 미생물을 말한다.

현재 순창군은 투자선도지구내 실물자원을 수입, 보존하고 유전체 데이터 기반 융복합 기술 개발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문기관인 유용미생물은행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연구시설격인 유용미생물은행 바로 인근에 미생물 분야의 제품군 개발과 생산 등을 담당할 창업공간인 지식산업센터가 들어섬에 따라 창업 생태계의 기반을 다질 수 있다는 점에서 두 시설간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군은 지난해부터 미생물 관련 산업기반을 확대를 위한 지식산업센터 조성을 모색했다.

같은 해 사업타당성 용역을 통해 성공가능성에 긍정적인 답변을 얻자 황숙주 순창군수를 비롯해 관계 공무원들이 여의도 국회와 중앙부처를 오가며 공모사업 선정에 열을 올려 지난해 9차 지식산업센터 공모사업 대상지로 순창군이 당당히 선정됐다.

총 사업비 154억원으로 연면적 6,800㎡, 건축면적 1,700㎡ 지상 4층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며 기업 입주공간과 생산시설 등이 들어선다.

올해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2023년 중소벤처기업부에 사업비를 신청할 방침이다.

본격적인 시설 공사는 2024년부터 시작해 늦어도 2025년 중순에는 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군은 지식산업센터을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설과 약 30여개의 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공간과 숙소, 근린생활시설 등을 갖출 수 있도록 설계해 생산·주거 문제를 한곳에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황숙주 순창군수는 “제조업 뿐만 아니라 판매를 위한 유통업체, 순창군에 없는 컨설팅·디자인 등 관련 업종을 유치해 신성장 사업인 미생물 사업분야의 소규모 창업자들이 성장할 수 있는 토대 마련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