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임동, 전남·일식방직 재개발 '청신호'...본가동 'START'
상태바
광주 임동, 전남·일식방직 재개발 '청신호'...본가동 'START'
  • 문주현 기자
  • 승인 2021.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적 수준 호텔, 복합문화시설 가능성
공공성과 사업성이 조화되는 방향 진행될 것
광주 임동, 전남·일식방직 전경 [광주시]
광주 임동, 전남·일식방직 전경 [광주시]

[투데이광주전남] 문주현 기자 = 광주광역시 북구 임동 일원 전남방직과 일신방직 재개발에 청신호가 켜졌다. 이곳은 광주지역 근대산업 유산이자 도심 속 노른자위 땅으로 시는 이 부지를 전략적 중심상업지로 조성하기 위한 개발프로젝트를 시작됐기 때문이다.

이곳은 공공성과 사업성을 동시에 보장하는 세계적 수준의 호텔 체인이나 복합문화시설 등이 들어설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광주시에 따르면 북구 임동 재개발 예정지는 전남방직 16만㎡, 일신방직 14만㎡ 등 총 30㎡에 이르는 부지로, 이곳은 공공성과 사업성을 보장하고 보존과 개발을 융합한 전략적 상업지로 개발한다는 대원칙 아래 조만간 본협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이곳을 개발함에 △공장건축물 보존 기본원칙 준수 △신·구 도심의 균형발전을 위한 상업·업무·문화시설의 융복합 개발 △아파트·주거위주 개발 지양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도시경관 창출을 위한 설계 공모와 특별건축구역제 도입 등을 도시계획 기본방향으로 제시했다.

이에 대해 사업자 측은 지난 10일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 광주시 발전에 기여하고 랜드마크로서 디자인 특화 명품단지를 조성해 도시경쟁력 제고를 위한 선진적 도시개발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의 협상조건을 수용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제출했다.

이에 따라 시는 이날 북구 임동 전남·일신방직 공장 부지를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 대상지로 선정한 데 이어 사업자 측이 시의 도시계획 방향을 반영한 세부개발계획(안)을 제출하는대로 협상조정협의회를 구성해 본 협상에 착수할 계획이다.

협상조정협의회는 광주시 협상단, 민간 측 협상단, 외부전문가를 포함해 10명 안팎으로 구성되며, 협상 제안된 사업계획과 공공기여 계획에 대해 양측의 이해를 교환하고 실질협상과 의사결정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본협상에서는 어떤 종류의 상업시설을 배치할 지, 공공기여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고, 아파트 규모는 어느 정도로 할 지가 주된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곳은 창고형 복합쇼핑몰이나 대규모 아파트 단지보다는 2015년 세계 양궁대회에 대비한 국제적 수준의 호텔이나 '라키비움'(도서관+기록관+박물관)과 같은 복합문화시설이 들어설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용섭 시장은 이날 출입기자 차담회에서 "아파트나 주거 위주의 개발은 지양한다는 게 구속력이 있는 전제조건이다"고 밝히고 창고형 쇼핑몰에 대해선 "차량 이용자가 많은 특성과 도심 한복판인 점, 소상공인과의 상생 등을 고려할 때 어등산이 더 낫다"고 설명했다.

기자들과 차담회중인 이용섭 광주시장 [광주시]
기자들과 차담회중인 이용섭 광주시장 [광주시]

이 시장은 또 "사업은 투명성을 바탕으로 공공성과 사업성이 조화를 이루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이라며 "국립아시아문화전당~광천터미널~상무지구를 잇는 이 부지가 개발된다면 '더 크고 더 강한 광주시대'를 여는 것은 물론 볼거리와 시민 생활 편의시설 제공으로 펀 시티(Fun City) 조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일신방직은 1935년 일본 방직업체가 설립한 공장이 모태로 1934년 종연방직(가네보 방직)으로 출발했다. 해방 이후에는 정부에서 관리하다 1951년 민간에 불하돼 전방㈜으로 민영화된 데 이어 다시 1961년 지분 분할로 일신방직이 추가로 설립됐다. 전남방직은 2017년 말 가동을 중단했고, 일신방직은 현재까지 부분 가동 중이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