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 갯녹음 예방 ‘바다 정원화 사업’ 추진
상태바
완도군, 갯녹음 예방 ‘바다 정원화 사업’ 추진
  • 정현동 기자
  • 승인 2021.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외면 백일도, 신지면 동고리 연안에 곰피 이식
완도군, 갯녹음 예방 ‘바다 정원화 사업’ 추진
[투데이광주전남] 정현동 기자 = 완도군은 한국수산자원공단 남해본부와 함께 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갯녹음 현상을 예방하고자 연안에 해조류를 이식해 숲을 조성하는 ‘바다 정원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갯녹음 현상’은 수온 상승, 해양 오염 등으로 인해 연안 암반 지역에 해조류가 사라지고 탄산칼슘이 해저 바닥이나 바위 등에 붙어 암반 지역이 하얗게 변하는 현상으로 ‘바다의 사막화’라고도 불린다.

특히 동해 연안은 60% 이상, 제주도는 모든 해안가에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완도군은 한국수산자원공단의 적지 조사를 통해 바다 정원화 사업의 적합 판정을 받은 군외면 백일도와 신지면 동고리 연안 암반에 해조류를 이식하고 있다.

적지 조사 결과, 군외면 백일도와 신지면 동고리는 암반 면적이 넓고 암반 수심 4~10m로 감태 및 곰피 이식이 적합한 지역으로 나타났다.

이식 대상은 곰피로 다시마목 미역과의 다년생 대형 갈조류로 여름철 고수온기에도 엽상체를 유지하는 특징이 있다.

군은 이달 중으로 이식 작업이 끝나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해 관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군 관계자는 “청정바다수도 완도 연안의 생태계 복원 및 유지, 어민 소득 증대 등을 위해 바다 정원화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