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 산불 없는 해 눈앞 ‘가을철 산불 방지 총력’
상태바
완도군, 산불 없는 해 눈앞 ‘가을철 산불 방지 총력’
  • 정현동 기자
  • 승인 2021.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산불 조심 기간
완도군, 산불 없는 해 눈앞 ‘가을철 산불 방지 총력’
[투데이광주전남] 정현동 기자 = 완도군은 지난 봄철 산불 조심 기간 중 장기간 지속된 건조한 날씨에도 산불 예방에 힘써 단 한 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았다.

이에 군은 ‘산불 없는 해’를 달성하고자 가을철 산불 조심 기간에도 산불 예방 대책을 수립해 추진한다.

군은 1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를 ‘가을철 산불 조심 기간’으로 정해 군청과 읍면사무소에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산불 예방 진화 대원 51명을 산불 취약지 등에 배치해 산불 감시 활동을 전개한다.

아울러 산불 진화용 헬기 1대를 임차해 산불 예방 활동이 어려운 낙도까지 수시로 공중 계도 비행을 실시하면서 감시 활동과 산불조심 방송을 하고 순찰 중 산불 발견 시에는 즉시 진화 작업을 해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가을철 등산객 증가에 따른 입산자 부주의 실화가 예상되는 만큼 대형 산불 취약지 10개소, 2,870ha 산림을 입산 통제 구역으로 지정하고 별도로 등산로 6개 노선 19.5km를 폐쇄해 집중 관리한다.

수확기가 끝남에 따라 산림과 인접지에서의 농산 폐기물 등 소각에 의한 산불을 미연에 차단하고자 대대적인 단속을 실시하고 위반자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해 산불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완도군은 산불 예방 진화대의 근무 환경을 개선하고 현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산불 진화 상황에 신속히 대처하고자 산불대응센터를 건립하고 있다.

산불대응센터는 총 4억원을 투입해 1층에는 차고지, 창고 2층에는 산불 발생 상황을 감시할 수 있는 산불 관재실과 산불 진화 대원의 휴게 시설 등을 설치, 올해 말 완공될 예정이다.

박은재 환경산림과장은 “산불은 군과 유관 기관의 노력뿐 아니라 군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어야 막아낼 수 있다”며 “우리 고장의 아름다운 산림 자원을 후손들에게 물려줄 수 있도록 주민들이 경각심을 갖고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