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대한민국 솔라리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
상태바
광주시, ‘대한민국 솔라리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
  • 문주현 기자
  • 승인 2021.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 10만명당 1만5170㎾ 등 특·광역시 중 태양광 보급률 최고
광주시, ‘대한민국 솔라리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
[투데이광주전남] 문주현 기자 = 광주광역시는 ‘제3회 대한민국 솔라리그’에서 우수 광역지자체로 선정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13일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솔라리그는 재생에너지 확대와 태양광 발전 보급에 기여한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 기업을 대상으로 우수사례를 겨루는 ‘태양에너지 발전 경쟁리그’다.

광주시는 타 지역보다 우수한 일사량을 바탕으로 1999년 전국 최초로 조선대학교 기숙사에 태양광을 보급한 이래 2020년까지 태양광을 적극적으로 보급했다.

특히 인구 10만명당 1만5170㎾, 면적 1㎢당 445㎾를 도입하는 등 특·광역시 중 가장 높은 보급률을 달성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또 시민과 함께 만든 제5차 지역에너지전환 계획 수립과 실행력 확보를 위한 이행체계를 마련하는 등 시민참여 확대를 바탕으로 한 전국 최초 ‘2045 탄소중립·에너지자립도시 광주’ 선언을 발표하고 시민 주도의 민·관 협업 제1호 시민햇빛발전소 가동한 사례 등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손경종 시 인공지능산업국장은 “에너지전환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와 참여를 바탕으로 정부 정책보다 5년 빠른 ‘2045 탄소중립·에너지자립도시 광주’ 비전을 선언하고 탄소중립도시추진위원회 발족, 시민햇빛발전소 건립, 에너지 전환마을 조성 등 ‘시민 주도형 에너지 전환 운동’을 추진하고 있다”며 “시민주도형 에너지전환을 위해 그린에너지 ESS 규제자유 특구사업과 미래형 스마트그리드 실증 등 인공지능 전력거래를 연계한 에너지 융복합 산업기반도 적극적으로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세 번째로 열린 대한민국 솔라리그는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기후위기대응 에너지전환 지방정부 협의회·전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 주최, 전국시민발전협동조합연합회·지역에너지전환전국네트워크 주관, 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한화큐셀 후원 등으로 운영됐다.

이번 대회에서는 광주시를 포함해 2개 광역지자체와 5개 기초지자체 및 6개 민간단체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시상식은 13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에서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