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성리학자 하서 '김인후'의 학덕을 기리는...장성 '필암서원'
상태바
조선시대 성리학자 하서 '김인후'의 학덕을 기리는...장성 '필암서원'
  • 정성환 기자
  • 승인 2021.09.08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성군 황룡면 필암서원로 소재
1975. 4. 23 사적 제242호 지정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필암서원(筆巖書院)/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정성환 기자]
필암서원(筆巖書院)/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정성환 기자]

[투데이광주전남] 정성환의 문화역사이야기10 = 이번 이야기는 조선시대 성리학자 하서 '김인후'선생의 학덕을 기리는 장성 '필암서원' 「공간구성」편이다.

<조선왕조 정조실록>에 “하서(河西)는 우리 동방의 주자(朱子)이며, 염계 주돈이(濂溪 周敦頤)이자, 호남의 공자(孔子)이다. 조선 개국 이래 도학(道學)과 절의(節義)와 문장(文章)을 모두 갖춘 이는 오직 하서(河西 金麟厚) 한 사람뿐이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필암서원(筆巖書院)은 호남에서 유일하게 문묘에 배향된 하서(河西) 김인후(金麟厚)와 그의 문인이자 사위인 고암(鼓巖) 양자징(梁子徵)을 기리기 위해 건립된 서원이다,

대원군의 서원 철폐령에도 철거되지 않은 전국 47개의 서원 중 전라도에서 철폐되지 않은 3곳(필암서원, 포충사, 무성서원) 중 한 곳으로, 1975년 사적 제242호로 지정되었으며, 2019년 7월 필암서원을 포함한 9개 한국서원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필암서원은 김인후 선생 사후 1590년(선조 23년) 호남 선비들이 선생의 충절을 기리기 위해 장성읍 기산리에 창건하였으나, 1592년 정유재란으로 불에 탄 후 1624년 기산리 증산동에 다시 세우고, 1662년(현종 3년) 필암서원으로 사액 되었다. 1672년(현종 13년) 지금의 자리인 해타리로 옮겨오면서 마을 이름도 필암리로 바뀌게 된다.

확연루(廓然樓) [정성환 기자]
확연루(廓然樓) [정성환 기자]

장성 ‘필암서원’을 들어서면 먼저 홍살문 옆에 설치된 ‘하마석’을 볼 수 있다.

‘하마석’은 말을 타고 내릴 때 사용하는 디딤돌이다.

조선시대에 임금, 관료, 양반, 부자들은 말을 타고 내릴 때 하인들의 등을 밟고 말을 타고 내렸다고 한다.

그때 정조대왕은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하마석’을 만들어 사용했는데 이처럼 하마석에는 정조대왕의 위민(爲民)정신이 담겨있다.

하마석(下馬石) [정성환 기자]
하마석(下馬石) [정성환 기자]

경건한 마음으로 홍살문을 지나면 서원으로 들어가는 2층으로 지어진 ‘확연루’가 있다.

확연루(廓然樓)란 필암서원의 출입문으로 선비들이 시를 짓고 휴식을 취했던 건물이다.

확연(廓然)이란 확연대공(廓然大公)에서 인용한 문구로, 널리 모든 사물에 사사로운 마음이 없이 공평하다는 뜻으로, 성인(聖人)의 마음을 배우는 군자(君子)의 학문하는 태도를 이르는 말이다.

우암 송시열은 김인후 선생의 인자한 성품을 기리기 위해 확연(廓然)이란 두 글자를 인용해 편액을 썼다.

‘확연루’를 들어서면 강학 공간인 필암서원의 청절당(淸節堂)이 있다.

필암서원 [정성환 기자]
필암서원 [정성환 기자]

 

청절당(淸節堂) [정성환 기자]
청절당(淸節堂) [정성환 기자]

청절당 편액은 우암 송시열이 쓴 하서 선생의 ‘신도비문’의 청풍대절(淸風大節)이라는 구절을 인용해 동춘당 송준길이 썼다.

청풍(淸風)은 ‘부드럽고 맑게 부는 바람’이라는 뜻이고, 대절(大節)은 ‘대의를 위해 목숨을 바쳐 지키는 절개’라는 뜻으로 하서 선생의 인품과 사상을 잘 표현한 것이라 하겠다.

백록동학규(白鹿洞學規) [정성환 기자]
백록동학규(白鹿洞學規) [정성환 기자]

청절당 내부에는 ‘백록동학규(白鹿洞學規)’를 비롯하여 고경명·정철 등의 시를 새긴 많은 현판이 걸려있다.

‘백록동학규’는 중국의 강서성의 백록동서원의 학규로써 김인후 선생은 ‘백록동 학규’를 읽고 주자의 훌륭함에 감탄했으며, 선비들이 백록동 학규를 숙지하고 학문에 전념할 것을 독려했다고 한다.

경장각(敬藏閣) [정성환 기자]
경장각(敬藏閣) [정성환 기자]

청절당 정면에는 경장각(敬藏閣)이 있고, 좌·우에는 동재와 서재가 있다.

경장각에는 인종이 세자시절 김인후 선생에게 하사한 손수 그린 묵죽도(墨竹圖)와 묵죽도 목판을 보관하던 곳으로, 왕과 조상의 유물을 공경하여 소장하라는 뜻도 담겨있다고 한다.

편액은 정조 임금이 초서로 쓴 친필이며 임금이 쓴 글씨는 직접 볼 수가 없어서 망사로 씌워져 있다.

경장각은 3마리의 용머리와 국화문양이 조각된 주심포 양식의 3칸 팔작지붕으로 주위 건물과는 품격이 다른 모습을 볼 수 있다.

진덕재(進德齋)=동재 [정성환 기자]
진덕재(進德齋)=동재 [정성환 기자]

동재는 선배 유생들이 사용하는 기숙사이며, 덕을 향해 나아간다는 유교 이념이 담겨있다고 한다.

숭의재(崇義齋)=서재 [정성환 기자]
숭의재(崇義齋)=서재 [정성환 기자]

서재는 후배 유생들이 사용하는 기숙사이며, 의(義)를 숭상한다는 유교 이념이 담겨있다고 한다.

경장각과 동재 사이에는 계생비가 있다.

계생비(繫牲碑) [정성환 기자]
계생비(繫牲碑) [정성환 기자]

계생비(繫牲碑)는 봄·가을에 제사 지낼 때 제물로 바치는 산 짐승을 묶어놓고 검사하는 곳이라고 하며, 앞면은 ‘필암서원 계생비(筆巖書院 繫生碑)’라 쓰여있고, 뒷면은 묘정비(廟庭碑)가 새겨져 있다.

경장각을 지나 내삼문을 들어서면 우동사(祐東祠)가 있다.

우동사(祐東祠) [정성환 기자]
우동사(祐東祠) [정성환 기자]

 

하서 김인후 선생 신위 [정성환 기자]
하서 김인후 선생 신위 [정성환 기자]

우동사(祐東祠)는 하서 김인후 선생과 제자이면서 사위인 고암 양자징을 배향한 사우이다.

‘우동’이란 뜻은 송시열이 쓴 신도비문의 ‘하늘이 동방을 도와 하서 선생을 태어나게 했다’라고 극찬한 데서 비롯되어 동방의 ‘동’자와 돕는다는 ‘우’자를 인용한 것이라고 한다. 편액은 주자(朱子)의 글씨를 집자하였다. 매년 음력 2월과 8월 중정일(中丁日)에 제사를 지낸다.

대성전의 문정공 김인후 신위 [정성환 기자]
대성전의 문정공 김인후 신위 [정성환 기자]

대성전에는 문정공 김인후 선생의 신위를 비롯하여 신라 설총으로부터 정몽주, 조광조 등 18현이 배향되어있다.

하서 김인후 선생의 문묘 배향은 사후 236년이 지난 1795년(정조 20년)에 비로소 이루어졌다.

계생비(繫牲碑)를 지나서 토담을 들어서면 장판각과 한 장사가 건물이 있다.

장판각(藏板閣) [정성환 기자]
장판각(藏板閣) [정성환 기자]

 

장판각 내부/목판 [정성환 기자]
장판각 내부/목판 [정성환 기자]

장판각(藏板閣)에는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215호인 하서선생문집목판 650매와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216호인 초서천자문, 백련초해, 목판 56판 등이 보관되어 있다.

한 장사(汗丈舍) [정성환 기자]
한 장사(汗丈舍) [정성환 기자]

한 장사는 노비 중에서 최고 책임자가 생활하는 공간이다.

전사청(典祀廳) [정성환 기자]
전사청(典祀廳) [정성환 기자]

전사청(典祀廳)은 제사에 쓰이는 물건 등을 보관해놓고 제사에 올리는 음식을 장만하는 곳이다.

정방(측간, 화장실) [정성환 기자]
정방(측간, 화장실) [정성환 기자]

필암서원을 나서면 한옥으로 건립된 필암서원 유물전시관이 있다.

원진관(元眞館)=유물전시관 [정성환 기자]
원진관(元眞館)=유물전시관 [정성환 기자]

유물전시관인 원진관(元眞館)의 ‘원진’은 공자와 주자를 잇는 하서 김인후 선생의 위업을 기린다는 뜻이라고 하며, 하서 김인후 선생의 후손들이 기증한 29종 3,794점의 유물을 전시해 놓은 공간이다

유물전시관 내부 광장 [정성환 기자]
유물전시관 내부 광장 [정성환 기자]

이곳에는 서원의 역대 원장들과 강학을 담당한 교수, 소속 유생들의 명단, 서원의 재산을 기록한 문서 등이 보존되어 있어 서원의 운영과 당시 교육제도 등을 연구하는데 소중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으며, 「노비보」, 「노비안」, 「원장선생안」, 「봉심록」 등 14책 64매로 구성된 「필암서원문적일괄」은 보물 제587호로 지정되어 있다.

하서 선생의 애장품/옥필가, 인주함, 옥필, 벼루 [정성환 기자]
하서 선생의 애장품/옥필가, 인주함, 옥필, 벼루 [정성환 기자]

 

조선의 태평성대를 꿈꿨던 성군 인종과 하서 김인후 선생 [정성환 기자]
조선의 태평성대를 꿈꿨던 성군 인종과 하서 김인후 선생 [정성환 기자]

 

하서 김인후 선생 동상/광주광역시 중외공원 소재 [정성환 기자]
하서 김인후 선생 동상/광주광역시 중외공원 소재 [정성환 기자]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1-09-09 08:42:30
    주변부 사상으로는 도가나, 음양가, 묵가사상등이 형성되었고, 법가사상은 이와는 다른 현실적인 사상이며, 국가의 통치에 필요한 방법이었습니다(진나라때 강성하고, 유교나 도교와 달리, 한나라때 율령이 반포되어 이후 동아시아에 유교와 별도의 성격으로 국가통치에 활용됨).



    @ Royal성균관대(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교육기관 성균관승계,한국 最古.最高대).Royal서강대(세계사반영,교황윤허,성대다음예우)는 일류,명문.주권,자격,학벌없이 대중언론항거해온 패전국奴隸.賤民불교Monkey서울대.주권,자격,학벌없는 서울대.추종세력 지속청산!

    http://blog.daum.net/macmaca/733

    http://blog.daum.net/macmaca/2967

    윤진한 2021-09-09 08:41:24
    승려賤民한국과비슷.강점기 하느님에 덤비며(창조신내리까는 부처처럼)유교부정,불교Monkey일본.하느님보다높다는 성씨없는 일본점쇠賤民.후발천황(점쇠가 돌쇠賤民.불교Monkey서울대 전신 경성제대설립)옹립.한국은 세계종교유교국.수천년 유교,하느님,조상신,공자 숭배.해방후 조선성명복구령 전국민이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복귀.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 세계종교국중 하나인 한국이 불교Monkey 일본의 강점기를 겪으며 대중언론등에서 유교가 많이 왜곡되고 있음.

    http://blog.daum.net/macmaca/3131

    @동아시아는 수천년 유교사회입니다. 공자님 이전의 始原유교는 기독교에서 말하는 예수님 이전의 구약성서 시대에 해당됩니다. 하느님(天).神明,조상신 숭배가 유교의 큰 뿌리입니다. 유교는 국교로

    윤진한 2021-09-09 08:40:36
    석전대제로 유교의 부분집합중 하나임.@일제강점기 강제포교된 일본 신도(불교), 불교, 기독교는 주권없음. 강점기에 피어난 신흥종교인 원불교등도 주권없음.

    주권없는 패전국잔재 奴隸.賤民이자, 하느님.창조신을 부정하는 Chimpanzee계열 불교일본서울대Monkey와 추종세력들이 학교교육 세계사의 동아시아 세계종교 유교,윤리의 종교교육 유교, 국사등과 달리, 일본강점기때 일본이 유교를 종교아닌 사회규범으로 했으니까, 유교가 종교아니라고 최근 다시 왜곡하는데,이는 일제잔재 대중언론에 포진하여 루머수준으로 유교에 도전하는것임.한국은 미군정때,조선성명복구령으로 전국민이 조선국교 유교의 한문성명.본관을 의무등록하는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임은 변치않으며 5,000만이 유교도임.@인도에서 불교도는,불가촉賤民.조계종승려

    윤진한 2021-09-09 08:39:41
    동아시아 세계종교인 유교나, 서유럽의 세계종교인 가톨릭의 하느님은 인간을 창조하신 절대적 초월자이십니다.

    @ 공자님의 시호. 하늘이 보내신 성자이신 성인 임금 공자님은 황제 칭호인 문선제(文宣帝).대성지성문선왕(大成至圣文宣王)의 오랜 전통으로 호칭되어 오고 있습니다.聖人에 이르신 스승(至聖先師). 은나라 왕족의 후손이신 공자님. 참고로 하면, 공자님 아버지 시호는 계성왕(啓聖王)이시고 공자님 어머니 시호는 계성왕 부인(啓聖王夫人)이십니다.

    http://blog.daum.net/macmaca/3127

    @한국 유교 최고 제사장은 고종황제 후손인 황사손(이 원)임. 불교 Monkey 일본 항복후, 현재는 5,000만 유교도의 여러 단체가 있는데 최고 교육기구는 성균관대이며,문중별 종친회가 있고, 성균관도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