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목포문학박람회...개최 준비 총력 중
상태바
전국 최초 목포문학박람회...개최 준비 총력 중
  • 박종갑 기자
  • 승인 2021.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향 목포 알리기, 코로나로 지친 국민들에게 휴식처 제공 등에 중점
전국 최초 목포문학박람회, 한 달 앞으로

[투데이광주전남] 박종갑 기자 = ‘2021 목포문학박람회’가 개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오는 10월 7일부터 10일까지 목포문학관, 평화광장, 원도심 일원 등에서 개최되는 문학박람회가 개막 30일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시는 7일 기자회견을 갖고 추진 방향, 프로그램 등 박람회 전반을 소개했다.

시는 5가지를 문학박람회의 중점 추진 방향을 설정하고 전시, 체험, 강연, 경연 등 109개의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5가지는 문향 목포 전국에 알리기 문학의 범위 확장 코로나로 지친 국민들에게 휴식처 제공 쉽고 재미있는 프로그램 운영 목포의 문화유산과 문학의 만남 등이다.

시는 문향으로서의 면모를 알리기 위해 목포에서 태어나거나 활동했던 김우진, 박화성, 차범석, 김현 등 한국문학사에 큰 업적을 남긴 유명 문학인들을 집중 조명하는 ‘4인4색 문학제’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나아가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문학산업의 다양성을 선보이는 출판관, 미디어셀러관, 글자콘텐츠관, 독립서점관, 헌책방관, 남도문학관 등을 운영한다.

문학을 통한 휴식의 장도 제공한다.

문학 웰니스테파리존이 그것으로 주행사장인 목포문학관 인근에 위치한 갓바위 입암산 생태공원에서 문학 트래킹 등 문학을 매개로 치유하고 힐링하는 프로그램이 열린다.

문학의 대중화를 위해 쉽고 재미있는 프로그램 편성에도 중점을 둬 유명 작가와의 만남, 문학콘서트, 문학 아트마켓 등 참여형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이와 함께 근대문학길투어, 목포문학과 일주일 살기 등 문학여행 상품을 출시해 관광과의 접목을 꾀했다.

유명 문학인들의 생활거점이었던 근대역사문화공간, 목원동 등 원도심에서는 작가 토크, 연극 공연 등을 비롯해 작가들의 생가와 작품 배경지를 둘러보는 골목길 문학관을 운영해 목포의 문화유산과 문학의 만남을 시도한다.

시는 코로나19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박람회를 개최하기 때문에 방역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소독, 환기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 준수 뿐만 아니라 동선 등을 치밀하게 관리하고 사전 예약제 현장 인원 제한, 온라인 관람 등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는 전국 최초로 개최하는 문학박람회의 대중화와 전국화를 위해 문학인, 문학단체를 비롯해 다양한 기관·단체와 힘을 결집시켜가고 있다.

이를 위해 소설가 한승원씨와 시인 황지우씨를 공동 자문위원장으로 하는 자문위원회를 구성했고 목포 출신 문학평론가인 황정산씨를 위원장으로 하는 집행위원회와 11개 단체가 참여하는 실무협의회를 운영해 세부 프로그램과 운영 계획을 마무리했다.

이와 함께 국내 대표 출판사인 ㈜문학과지성사와 목포문학상 장편소설 당선작 출판 협약을 체결하고 전라남도교육청·목포대학교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학생들에게 문학 교의 장으로 제공하는데 뜻을 모았다.

김종식 시장은 “문학박람회가 목포문학의 고유성과 우수성, 한국문학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조명해 문학의 대중화를 촉발시키는 장이 될 수 있도록 개최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